[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서 차량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내년부터 전체 판매량에서 전기차와 수소연료전기차 등과 같은 친환경차를 일정 비율 이상 판매해야 하는 무공해차 보급목표제가 시행되면서 완성차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정한 보급정책 기준에 맞춰 판매량을 채우지 못하면 매출의 최대 1%를 일종의 벌금 형태인 기여금으로 내야하기 때문이다.

올해 환경부가 세운 무공해차 보급 목표는 전체 판매량의 8~12%로 지난해 4~10%에서 크게 상향됐다. 연평균 판매대수가 10만 대 이상이면 12%, 2만대 이상이면 8%의 보급목표가 주어진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기아, 한국지엠을 제외한 쌍용, 르노코리아 및 수입차업체들은 이 기준을 맞추기 어렵다고 관측하고 있다.

문제는 판매량을 채우지 못했을 때 부과되는 기여금이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는 무공해차 판매 미달 시 1대당 60만원, 2026~2028년에는 150만원, 2029년부터는 300만원을 내야한다. 정부의 정책이 계속된다면 현대, 기아, 한국지엠을 제외한 완성차 업체들은 연간 수 십 억원대 벌금을 내야 할 판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0월까지 6만 573대를, 기아는 4만4088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아이오닉 5와 EV6, GV60 등이 판매실적을 이끌며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훌쩍 넘겼다. 더불어 올해 하반기에 출격한 아이오닉6와 내년 출시를 예고한 EV9이 있는 만큼 내년도 걱정이 없다.

쉐보레 볼트EV. [사진=쉐보레]
쉐보레 볼트EV. [사진=쉐보레]

한국GM도 긍정적인 상황이다. 볼트EUV와 볼트EV가 든든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4천만원 대 합리적인 가격과 1회 충전으로 400㎞ 이상 주행이 가능한 볼트 EUV와 EV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기준으로 지난 10월 수입 전기차 시장 판매순위 2위와 4위를 차지할만큼 인기가 많다. 두 모델에 선전에 올해 목표달성은 충분한 상황. 특히 한국GM은 2025년까지 총 10종의 전기차 출시를 예고했고, 볼트 모델에 대한 대기수요도 충분한 만큼 향후 무공해차 보급목표 달성에도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문제는 쌍용차와 르노코리아자동차다. 특히 로노코리아의 경우, 소형 전기차 트위지와 조에가 하반기부터 국내 판매가 중단되면서, 사실상 내수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모델이 없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여파라고는 하지만, 이들 차량의 판매 재개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쌍용차는 지난 2월 브랜드 최초이자 국내 최초 준중형 전기 SUV인 코란도 이모션을 출시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배터리 수급 문제로 지금까지 109대 판매에 그쳤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토레스의 전기차 모델 U100을 생산하며 전기차 라인업을 늘릴 계획이지만 뚜렷한 해결책으로 보기는 어렵다.

업계 관계자는 “경제불황에 구매심리가 떨어지며 완성차업계 전반이 어려운 상황에서, 무공해차 목표 달성 실패로 기여금까지 부과되면 기업경영에 큰 위기요인이 될 수 있다”며 “전기차 볼륨 모델이 많은 현대차, 기아와 전기차 라인업 확대를 꾀하고 있는 한국GM을 제외하고 사실상 나머지 기업들은 마땅한 해결방안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