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이 체크카드 성장이 정체되자 간편결제 혜택을 내세워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사진은 카드로 제품을 구매 중인 한 소비자. [사진=연합뉴스]<br>
레고랜드발 사태로 카드사의 자금조달비용도 급증하면서, 그 결과는 무이자할부 축소 등 소비자혜택 감소로 이어졌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구현주 기자] 올 한해 카드업계는 지급결제 시장 내 입지 축소를 우려하면서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카드 수수료율 인하는 물론, 애플페이 도입예고로 대표되는 간편결제 시장 성장에 따른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레고랜드발 사태로 카드사의 자금조달비용 급증으로 소비자혜택 감소로 이어졌다.

하반기 소비자 입장에서 두드러진 변화는 무이자할부 축소인데, 삼성·현대·우리카드 등이 무이자할부 혜택을 줄인 바 있다.

올해 1월말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287만 가맹점의 카드 수수료율이 0.1~0.3%포인트(p) 내려갔다.

카드사는 가맹점에 카드단말기를 설치하고 결제·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가맹점으로부터 수수료를 수취한다.

카드 수수료율 제도는 적격비용에 기반한 체계로, 적격비용에 따라 재산정되는 카드 수수료율은 연 매출 30억원 이하 중소가맹점에 적용된다.

지난 2012년 이후 카드 수수료율은 꾸준히 낮아져, 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수수료 절감 효과는 연간 3조1000억원에 달한다.

카드업계 입장에서 더 타격이 큰 문제는 자금조달비용 상승이다.

채권금리가 급증하면서 카드사가 채권발행 후 지급해야 하는 이자도 불어났다. 카드사는 은행과 달리 수신기능이 없어 채권발행 등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한국신용평가 분석에 따르면 7개 카드사의 올해 3분기 누적 이자비용은 1조862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1.5% 증가했다.

카드사별 증가율을 보면 우리카드가 42.5%로 가장 높았고 신한 30.4%, 삼성 30.6%, KB국민 25.1%, 현대 35.2%, 하나 29.5%, 롯데 34.2%다.

채영서 한국신용평가 애널리스트는 “올해 4분기 기준 카드채 발행만기는 약 1.8년으로 과거 대비 조달 만기가 단기화되었으며, 발행금리는 6.15%까지 상승했다”며 “회사채 조달규모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현 수준의 가산금리(Spread)가 유지될 경우 2023년 연간 이자비용은 올해 대비 약 9400억원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카드업계 입장에선 지급결제 시장이 ‘간편결제’ 위주로 바뀌는 점도 큰 부담인데, 빅테크가 선점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삼성·네이버·카카오페이로 친숙한 간편결제는 카드정보를 스마트폰에 미리 저장해 두고 지문인식 등으로 인증·결제하는 방식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간편결제 총 이용금액은 130조9000억원으로, 2분기 기준 전체결제에서 21.5% 비중이다. 카드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핀테크 기업 비중은 2022년 상반기 66%에 달한다.

정완규 신임 여신금융협회장이 6일 기자간담회에서 취임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구현주 기자]<br>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이 지난 10월 6일 기자간담회에서 취임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구현주 기자]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도 대안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충과 신규 수익원 창출도 강조한 배경이다.

정 회장은 지난 10월 취임사에서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 제도 개선을 통해 카드사의 신용판매 수익성을 제고하고, 빅테크와 경쟁할 수 있도록 자회사 출자범위와 겸영·부수업무를 확대하겠다”며 “여신전문사가 넓은 필드에서 (빅테크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내 간편결제 시장 경쟁에 아이폰 이용자를 겨냥한 애플페이까지 참전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카드업계에선 오픈페이로 승부수를 띄었다.

오픈페이란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 결제 앱에 카드사 구분 없이 보유 중인 카드를 등록·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신한·KB국민·하나카드 고객은 3사의 결제 앱 중 사용하기 편리한 플랫폼을 택해, 현재 사용하는 카드를 등록해 쓰면 된다.

내년에는 롯데·BC·NH농협카드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삼성카드는 오픈페이 참여 여부를 아직 검토 중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올 한해를 뒤돌아보면 레고랜드발 사태 이후 자금조달비용 급증 등 부정적 영향이 컸다”며 “내년에도 이에 따른 경쟁력 제고나 위기대응 관리 능력 등이 강조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