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조감도 [사진=진주시]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조감도 [사진=진주시]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영준 기자]진주시가 판문동 일대에 건립할 예정인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가 지속적인 주민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진주시는 판문동 491번지 일대에 부지 20,000㎡, 건축면적 843㎡ 규모로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는 반려동물지원센터와 동물보호센터로 구성됐으며, 반려동물지원센터는 1동 3층 건축면적 640㎡, 동물보호센터는 1동 2층 건축면적 203㎡ 규모로 건립된다.

반려동물지원센터 내에는 반려견 놀이터와 훈련장, 교육·세미나실, 펫카페, 펫돌봄센터, 목욕실, 사무실이 조성되며, 동물보호센터 내에는 유기동물 보호실과 진료·입원실, 입양상담실이 조성된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은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에 지속적으로 반대해 왔으며, 지난 11월 23일 진주시청 앞에서 반대 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진주시 집현면에 위치한 유기동물보호소 적정 수용 규모는 약 150두 정도다. 하지만 감염병으로 인한 시설 차단 기간, 코로나19 팬데믹 등을 거치며 입양률이 저조해 현재 약 270여두의 유기동물을 보호하고 있는 실정이며, 판문동 일대에 건립되는 동물보호센터도 150두에서 200두 적정 수용 규모를 유지할 예정이다.

진주시는 한때 300여두가 넘었던 보호 유기동물들을 입양 등을 통해 270여두까지 줄였으며,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가 완공되는 시점에 적정 수용 규모를 맞추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진주시는 관내 반려동물 인구를 10만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시는 판문동 일대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조성이 완료되면 시설을 이용하는 인구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설 건립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은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반대와 함께 진주시의회 경제복지위원회와도 마찰을 빚고 있다.

경제복지위원인 최민국 의원은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부지가 상하수도 보호구역이라는 점 등을 들어 진주시의 준비가 미비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최민국 의원은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 부지 내 거주했던 지역 주민들은 공원 시설이 들어설 것이라는 말에 보상 합의를 진행했으나, 생각지 못했던 시설이 들어오게 됐다고 토로했다”며, “진주시가 지역 주민들과 제대로 된 소통 없이 형식적인 절차를 감행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을 설득하고 협의를 거친 후에 추진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진주시 관계자는 지원센터 건립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공익 사업은 해당 사업을 통해 혜택을 보는 시민들과 함께 그로 인해 피해를 보는 시민들도 생겨날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갖고 있다.

집현면에 위치한 유기동물보호소는 시설이 열악해 동물복지를 위해서는 새로운 동물보호센터와 반려동물지원센터가 필요하다는 점, 센터 건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공익적 차원에서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다만, 지역 주민들과 경제복지위는 시가 진정성 없이 형식적으로 절차를 진행했다고 지적하는 것이다.

진주시가 지역 주민들, 진주시의회 경제복지위와의 충분한 소통과 협의, 전문가 자문 청취, 공청회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