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전날(9일) 막을 내렸다.

이들은 최소운임료 보장과 근로여건 개선을 골자로 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확대를 요구했다. 결과는 야당 단독 표결의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이다. 품목확대는 제외됐다.

과정이 문제였다.

일부 조합원들이 생업에 나선 동료 운송업자들을 향해 폭력과 협박 등 불법행위를 벌였다.

우호적인 여론이 등을 돌리고 단일대오에 금이 갔다. 일부의 불법행동이 연대 차원의 집단운송거부 명분을 퇴색시켰다.

‘쇠구슬 테러’ 사건이 대표적이다.

조합원 3명이 집단운송거부에 불참하고 생계를 이어간 트레일러 차량 2대에 지름 1.5cm의 쇠구슬을 새총에 끼워 넣고 투척했다. 유리는 파손됐고, 운전기사 1명은 목 부위에 경상을 입었다. 이들은 도로를 향해 “연습 삼아 쐈다”고 한다.

지난달엔 화물연대 조합원 1명이 부산신항 인근에서 비조합원 화물차에 라이터를 던졌다. 체포 과정에서 경찰관에게 물을 뿌리고 밀치는 폭행을 가한 조합원도 있다.

생업에 나선 동료 화물운송업자를 향한 폭언과 협박성 현수막도 구설에 올랐다. 현수막엔 ‘지금 일하고 있는 의리 없는 XXX들아. 오늘 길바닥에서 객사할 것’이라고 적혀 있다. 그 옆엔 붉은 색으로 ‘단결 투쟁’이 써있다.

보도가 빗발쳤고 여론은 분노했다.

당초 국가에 자신의 생명과 근로여건 개선을 호소하기 위한 집단행동이었다. 그러나 일부의 일탈로 전체의 호소가 무색해졌다.

연대의 불법 행동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반사이익을 선물했다.

특히 연대 소속 일부의 일탈은 정부에게 ‘법과 원칙’에 입각한 초강경 대응의 명분도 줬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해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삼는 것은 어떠한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다른 운송 차량의 진·출입을 막고 운송 거부에 동참하지 않는 동료에게 쇠구슬을 쏴서 공격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범죄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여론도 호응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와 무법 사태에 윤 대통령이 직접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기 전 여론조사에선 30%대였던 지지율이 현재엔 40%에 육박한다.

‘제일 잘한 점’이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한 강경 대응인 것은 연대를 향한 국민의 불만이 그만큼 높았던 점을 증명한 셈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연대가 집단운송거부를 중단하고 복귀하더라도 면죄부를 줄 순 없다”면서 재차 법과 원칙에 못을 박았고, 지지율 상승이란 가시적 효과까지 덤으로 얻었다.

물론 정치권의 무책임한 태도도 간과할 수 없다.

앞서 정부와 여당은 화물운수업 종사자들에게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확대를 약속했다. 그러나 정부의 등한시에 사실상 예측 가능한 파업이란 관측도 있었다.

그럼에도 소수의 감정적인 불법행위가 다수의 처절한 외침을 뒤덮은 찝찝한 결과로 매듭지어졌다. 다수 여론이 이번 사태를 통해 이들을 ‘불법집단’ ‘시한폭탄’으로 부르고 있으니 말이다.

생존권을 향해 달리는 노동계와 대화와 타협으로 중재할 정치권의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폭력·폭언·협박 등 불법행동은 타인에 대한 겁박이자 월권이다. 향후 연대가 재차 ‘불법집단’으로 오인되는 자충수를 두지 않길 바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