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윤석근 기자] 전남 구례군은 치매안심마을 내 치매 어르신 및 고령가구의 가스 전기 화재 사고 발생으로부터 안전을 위해 '치매가구 환경개선 안전플러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구례군청]
[사진=구례군청]

치매가구 환경개선 안전플러스 사업은 전남광역치매안심센터,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노후된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가스안전장치(타이머콕) 설치, 노후된 전기 차단기 교체, LED 무선 센서등 설치 등 신규 치매안심마을인 광의면 지천리 100가구를 선정해 진행했다.

치매 어르신 및 치매고위험군(독거, 고령자)은 상대적으로 인지능력이 떨어져 화재에 노출될 위험이 크고 화재 발생 시 대처능력도 낮다.

구례군 치매안심센터는 광의면 지천리 마을 경로당과 어르신 100가구를 대상으로 기존 노후된 전등을 LED 무선 센서등으로 교체 및 신규 설치하는 자체사업을 진행해 어르신들이 야간 보행 시 보다 안전하게 생활이 가능하도록 해 신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어르신 가정에 맞는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하루 일과 대부분을 주택과 마을 경로당에서 보내시는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영위하실 수 있도록 안전, 편의시설 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치매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치매 가정에서 힘든 일이 있을 경우 치매상담콜센터나 구례군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