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삼척블루파워 발전소 정문 앞에서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 연대와 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강릉시민행동]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김경석 기자]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 연대와 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는 30일 오전 삼척블루파워 발전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오늘 삼척블루파워 1호기의 최초점화가 예정돼 있다. 발전소는 상업운전 전 본격적인 시운전 단계에 들어가게 된다"며 "온실가스 및 막대한 대기오염물질도 오늘부터 배출되기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달 1호기 완공, 2024년 4월 2호기 완공 시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온실가스는 연간 1300만톤에 이른다"며 "이는 내연기관차 500만대, 국가 전체 배출량의 1.8%에 해당하는 막대한 양이다. 기업의 이윤을 위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희생시키는 대기업의 행태를 더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에서도 석탄발전비중은 2018년 41.9%에서 2030년까지 19.7%로 감소할 방침이다. 기존에 발전소도 폐쇄하는 상황에서 더이상 신규 발전소는 완전히 불필요하다"며 "정부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추진된 발전사업이므로 어쩔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민간사업자 포스코가 진행하는 신규석탄 사업을 방치해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가 손 놓고 있는 사이, 5만명의 국민들은 신규석탄발전소 철회를 위한 탈석탄법을 제정하라는 국회동의청원을 성사시켰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강원도의 전력 자립도는 170%가 넘고 동해안에 건설되는 대규모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해 송전선로의 대대적인 확충도 불가피하다"며 "삼척블루파워 가동은 대규모 송전선로, 자연환경 파괴 및 주민 건강 악화 등 악순환을 일으키는 첫 시작이다. 지금이라도 중단되어야 마땅하다"고 규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