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 제럴드 존슨(Gerald Johnson) GM 글로벌 제조 및 지속가능성 부문 총괄 부사장이 GM의 직원 및 딜러들과 함께 뉴욕 증권거래서에서 오프닝벨을 울리는 모습. [사진=한국GM]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 제럴드 존슨 GM 글로벌 제조 및 지속가능성 부문 총괄 부사장이 GM의 직원 및 딜러들과 함께 뉴욕 증권거래서에서 오프닝벨을 울리는 모습. [사진=한국GM]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제너럴모터스(GM)가 202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연간 전기차 생산량을 100만대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GM은 17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전기차 중심 중장기 로드맵을 밝혔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의 전기차 판매 성장 역량은 다년간의 연구개발, 디자인, 엔지니어링, 생산, 공급망 및 전기차 경험 등 우리의 전-전동화 전환을 위한 투자의 결실”이라며 "다양한 브랜드와 차급, 가격대 전기차 전략 및 얼티엄 플랫폼과 수직적 통합은 매출 및 시장 점유율 증가와 배터리 성능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GM은 2025년 북미 자동차 판매량 중 20%를 차지할 전기차의 성장 확보 전략에 나선다. 향후 3년간 △전기차 시장 약 70%를 차지하는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럭셔리 세그먼트에 다양한 차량 공급 △딜러사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판매 플랫폼 도입 △북미 지역 내 5개 조립 공장에서 전기차 생산 △GM 전기 상용차 사업부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의 Zevo 600 전면 생산 등을 추진한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해 만든 얼티엄셀즈는 2024년 말까지 미시간, 테네시, 오하이오주 공장을 모두 가동해 미국 내 배터리셀 생산 선두주자로 도약하겠단 방침이다. 현재 GM은 미국 내 4번째 합작 공장 건설을 계획 중에 있다.

2020년대 중반까지 일일 120만개 배터리셀을 생산해 160GWh 이상의 배터리 공급 용량을 달성하고, 2020년대 중후반까지배터리 셀 단가를 kWh당 70달러 이하로 낮출 계획이다.

아울러 2025년 전기차 생산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배터리 원자재를 확보하고, 전략적 공급계약과 천연자원 회수·처리 재활용에 직접 투자해 2025년 이후 필수 원자재를 확보할 기반도 다진다.

이같은 전기차 중심 성장 발표에 따라 올해 실적 전망치와 2023~2025년 핵심성과지표를 상향 조정했다.

GM은 올해 조정된 자동차 부문 잉여현금흐름이 이전 전망인 70억~90억달러(약 9조 4,500억원~12조1500억원)에서 100억~110억달러(약 13조5000억원~14조8500억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전 조정 순이익 전망치도 이전 전망인 130~150억달러(약 17조5500억원~20조2500억원)에서 135억~145억달러(약 18조2250억원~19조575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 전망으로는 매출이 2025년까지 연평균 12% 성장할 것으로 봤으며, 전기차 및 소프트웨어 영역 매출 증가에 따라 총 2250억달러(약 303조7500억원)의 매출을 예상했다. 전기차 매출은 2025년 500억달러(약 67조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폴 제이콥슨 GM 최고재무책임자는 “GM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확대하고, 수익성을 높이며 큰 규모의 투자 기간 중에도 높은 마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을 구축했다”며 “GM의 얼티엄 플랫폼과 배터리 기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발전하고, 가격대 또한 낮아질 것이며, 향후 10년 내 회사의 매출 및 수익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전기차, 크루즈,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와 브라이트드롭과 같은 신규 비즈니스에 대한 전사적인 추진력을 확보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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