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이 15일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야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 김진표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기본소득당 용혜인 원내대표. 이날 회동에서 야3당 원내대표들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빠른 국정조사 구성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15일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야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 김진표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기본소득당 용혜인 원내대표. 이날 회동에서 야3당 원내대표들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빠른 국정조사 구성을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은 15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국민의힘이 이번주까지 동참하지 않을 경우, 김진표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저희는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진상 규명과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고 그런 국민의 명령을 받아들여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집권 여당은 책임을 회피하고 국정조사를 무마하려는 상황”이라면서 “저희도 국민의힘을 설득하겠지만 김 의장도 함께 더 설득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얘기해온 강제수사와 국정조사가 무슨 선택의 문제냐. 당연히 양자택일이 아니라 동시에 해서 강제 수사에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이 국정조사”라며 “민생 관련 예산과 법안심사가 국정조사와 병행해 무슨 어려울 일이 있냐. 당연히 동시에 소화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도 “국정조사가 정쟁으로 흐를 것이라는 것은 집권여당이 협의 테이블에 나오지 않아 정쟁으로 비춰지는 것”이라면서 “사회적 재난이자 참사의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의 역할을 하는 국정조사 협의 테이블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면 국정조사가 정쟁이 될 이유가 하등 없다”고 강조했다.

또 “오는 24일 본회의까지 9일 정도 남은 만큼 결단의 시간이 다가온다고 보인다”면서 “정의당을 비롯한 야당도 국민의힘을 최대한 끝까지 설득하겠으니, 김 의장도 여야간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주셔야겠지만 어느 지점에서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는 “세월호로 또래를 떠나보낸 사람으로서, 이태원 참사로 또다시 또래를 잃은 사람으로서, 국가가 어디에 있었냐는 국민의 절규가 아프게 공감된다”면서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많은 의원들과 김 의장이 임하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8년 전 국회의 모습을 아프게 바라본 사람으로서 이번만큼은 달라야 한다는 말씀으로 의장께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안전한 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을 설득하되, 원칙적으로 단호하게 국회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결단을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사실상 국정조사 ‘반대’로 당론을 모은 상태다.

전날 중진의원과 재선의원들에 이어 이날 열린 초선의원 간담회에서도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수용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당내 초선의원 모임의 운영위원인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주호영 원내대표와의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초선의원 대다수가 현재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이라면서 “그 이유는 이재명 대표를 향해 오는 수사의 칼끝을 피하려는 물타기용, 방탄용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 언론에 나온 바와 같이 친민주당 성향의 언론에서 155명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명단을 유족 동의 없이 공개한 행위를 볼 때, 이번 국정조사 역시 결국은 이태원 참사의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다수”라고 설명했다.

한편 여당은 당장은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오는 24일까지 여론의 동향을 예의주시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