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동국실업의 표피재 일체성형 IMG기술, 슬라이딩 기술을 각각 적용한 현대차 제네시스 GV60의 크래시패드와 글로브박스. [사진=KBI그룹]
KBI동국실업의 표피재 일체성형 IMG기술, 슬라이딩 기술을 각각 적용한 현대차 제네시스 GV60의 크래시패드와 글로브박스. [사진=KBI그룹]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KBI그룹은 자동차 부품 핵심계열사 KBI동국실업이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R&D에 230억원을 투자한 결실을 맺고 있다고 9일 밝혔다.

KBI그룹에 따르면 KBI동국실업은 2019년부터 기술개발에 주력하며 일반 내연기관차 외 전기차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 특허출원이 2019년에 7건이었으나 2020년과 지난해 각각 13건과 12건으로 증가했고, 올해도 현재 11건에 달하는 가운데 연말까지 추가 출원도 예상된다.

현재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고 양산을 추진하는 크래시패드 표피재 일체성형 IMG기술, 콘솔·글로브박스 관련 슬라이딩 기술 등 향후 아이오닉5 이후 전기차에 적용할 일부 기술이 등록을 마친 상태다.

이 가운데 ‘크래시패드 표피재 일체성형 IMG(IN MOLD GRAIN)기술’이란 라미네이트 스킨폼을 진공성형함으로써 엠보같은 무늬로 구현해 크래시패드 표면에 일체형으로 동시압착하는 기술로 차량 경량화에 일조한다.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번째 전용 전기차 GV60, 현대차 소나타와 기아 K5 등 다양한 양산차의 크래시패드에 적용하고 있다.

‘콘솔·글로브박스 관련 슬라이딩 기술’은 실내 공간에 슬라이딩이 가능하도록 레일을 접목함으로써 고객 편의성 증대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미래 트렌드 변화에 따른 실내 공간 다변화 니즈를 만족시키고 리빙 스페이스 사용에 초점을 맞춰 자유로운 이동 공간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콘솔, 암레스트, 글로브박스 등 각종 트레이류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미 개발된 슬라이딩 기술을 적용한 KBI동국실업의 센터콘솔은 지난해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5에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란 명칭으로 국내 최초 장착됐고, GV60 글로브박스에도 KBI동국실업의 특허 슬라이딩 기술이 적용 중이다.

현재 KBI동국실업은 IMG 관련 특허출원을 국내 5건과 해외 5건, 슬라이딩 관련 특허는 국내 11건과 해외 8건을 진행하고 있고, 현대차와 기아의 신규 전기차 내장재를 수주하며 전기차 내장 부품 전문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또한 (재)울산테크노파크 주관의 국가혁신융복합단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소형 전기버스 플랫폼에서 KBI동국실업은 크러시패드와 콘솔 부품을 디자인에서부터 제품 개발까지 일괄 추진, 시각·촉각의 감성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하고 난연등급이 높은 ‘소형 전기버스 고감성 난연 크래시패드’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지난달 열린 대구 국제 미래이동수단(모빌리티) 엑스포 ‘DIFA2022’ 울산 홍보관에 전시된 자율주행 전기버스와 소형 전기버스 플랫폼에 적용됐다.

김진산 KBI동국실업 대표는 “2019년부터 3년간 경량화와 편의성 제고를 위한 IMG·슬라이딩 기술개발에 집중해 얻은 과실을 하나씩 수확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전기차 부품 시장에서 인정받고 매출과 수익성 증대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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