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재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상근부회장(왼쪽)이 21일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하고 있다. [사진=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허영재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상근부회장(왼쪽)이 21일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하고 있다. [사진=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국정감사에서 월 2일 쉬도록 하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에 대한 집중적인 질의가 이뤄졌다.

21일 오후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는 허영재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상근부회장이 일반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8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열린 규제심판회의 당시 체인스토어협회는 의무휴업제도에 대해 어떤 의견을 냈는가”라고 질의했다.

허영재 상근부회장은 “크게 3가지를 말했다”며 “온라인 부문 규제는 과도하고 의무휴업을 정하는데 있어서 지자치단체장 권한을 넓혀야 하고 자영업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제외하자는 의견이었다”고 답했다.

소상공인과의 상생방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이 의원은 “소상공인은 오히려 대규모 점포 전반에 걸쳐 의무휴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이들과 상생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방안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허영재 상근부회장은 “전통시장 이커머스 강화, 슈퍼마켓 통합구매시스템 구축을 검토 중에 있고 관련 단체와 상생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 폐지를 전제로 하고 있지 않다”며 “서로 협업하고 사례를 공유하도록 지난 7월 상생협의회를 만들었고 관련 의견을 참고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