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거창군]
[사진=거창군]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두열 기자]거창군은 10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FMD) 등 겨울철 가축전염병 특별방역 체제에 돌입했다.

현재 지난달 강원 춘천과 경기 김포·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사례가 4건 발생했으며, 겨울철 해외 발생상황을 고려했을 때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특별방역 대책 기간에 △거점소독시설, 가금농가 방역실태 점검 △가축방역관 AI 차단방역 역량 강화 △가금농가의 방역인식 고취 △양돈농가 8대 방역시설 설치 △하반기 구제역 예방접종 등을 실시해 동절기를 대비하고 있다.

또한, 2019년 9월 경기도 양돈 농가 ASF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 중인 가축전염병대책 상황실을 이번 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특별방역대책 상황실과 병행해서 운영한다.

군 관계자는 “제1종 가축전염병인 고병원성 AI, 구제역, ASF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예방은 축산관계자는 물론 군민 모두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가축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축산농가에서는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정기적 축사소독과 손 세척, 장화갈아실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가축전염병 의심사례가 있을 경우 즉시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 2021년 1월에 거창군에도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해 오리 사육농가가 큰 피해를 입은 바 있어, 군은 경각심을 가지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