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제3차 거시금융 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제3차 거시금융 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불거진 ‘외교 참사’ 논란에 사과가 아닌 선긋기에 나선 대통령실이 민생 챙기기로 국면을 정면돌파한다.

일단 이번 논란을 불필요한 정쟁으로 규정한 대통령실은 야당과 언론 공세에 대응은 최대한 자제하고 순방 성과를 알리는 한편 민생행보에 집중할 전망이다.

특히 4일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윤 대통령의 ‘비속어’를 비롯해 ‘굴욕외교’ 등의 논란을 놓고 예고된 야당의 파상공세를 ‘민생 챙기기’로 비켜 갈 계획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지난 2일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성과(경제·안보 측면)를 열거하면서 “윤석열 정부는 외교 일정을 마친 이제 다시 민생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 강화된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

김 수석은 “바이든 대통령과 이미 뉴욕에서 공감한 윤 대통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정신에 부합하는 양국관계’를 감안해 해리스 부통령이 다시 확인한 ‘창의적 해법’도 협의하고 있다”면서 “미 상원에서는 세액공제 3년 유예를 골자로 하는 IRA 개정안이 발의됐다”고 설명했다.

유동성 공급장치 실행 협의에 대해선 “안정적인 금융시장을 위한 조치로 양국이 공감을 이루고 있는 사안”이라면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할 때 통화스와프 등 유동성 공급장치 실행협력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북한를 비롯한 외교에 대해 한미간 공조 강화도 언급했다.

김 수석은 “미국의 한국 방어를 위한 굳건한 방위 공약을 재확인하고 총체적인 대북확장억제 대응 패키지 논의를 평가했다”면서 “한미연합방위태세 강화를 약속하면서 특히 7차 핵실험과 같은 북한의 심각한 도발 시 한미 공동대응조치를 즉각 이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느 때보다 외교가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외교란 도약과 도태 사이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대한민국의 장래를 위해 국민과 국가의 이익을 지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