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전국금융산업노조 소속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에서 결의대회를 마치고 용산 대통령실 청사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정성화 기자]
16일 오전 전국금융산업노조 소속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에서 결의대회를 마치고 용산 대통령실 청사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정성화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금융정책을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역행으로 규정, 금융노동자의 서민 포용적 금융정책을 촉구했다.

최근 정부가 금융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 방지를 이유로 추진해온 인력과 예산 축소정책을 정면비판한 셈이다.

김현정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국노총 금융노조가 윤석열 정부의 노동시간 유연화와 직무급제 도입, 금융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국책은행 지방이전에 반대해 일일 총파업에 나섰다”고 운을 뗐다.

한국노총 금융노조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총파업을 진행한 뒤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하기도 했다.

금융노조는 총파업에서 △점포 폐쇄 중단과 적정인력 유지 △정부 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관치금융 부활 저지 △국책은행 지방이전 정책 폐기를 요구하면서 금융공공성 사수 투쟁을 결의했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마지막 보류인 공공기관 기능 축소, 정원 감축, 민영화, 자산 매각 등 거꾸로 가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정부의 잘못된 금융정책으로 인해 공공성이 훼손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과 노동자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책금융기관 노동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안전망을 지키는데 큰 기여를 했다”면서 “고금리·고환율·고유가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금융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기관이 공공성을 회복하고 한계기업과 가계부채에 시름하는 서민을 위한 포용적 금융으로 바꿔달라는 금융노동자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면서 “민주당은 금융공공성을 후퇴시키는 정부의 정책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