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리뉴얼 점포 경기광주점을 오픈한다. [사진=이마트]
이마트는 점포 효율화에 힘을 쏟고했다. [사진=이마트]

[이뉴스투데이 유수현 기자] 대형마트가 최근 실적 부진으로 불안정한 재무안정성에 신용등급까지 줄하향을 겪으며 타개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과감한 점포 폐업과 차별화 된 서비스 도입 등이 성과를 보이며 빠른 태세 전환에 나서고 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유통업체 7월 매출 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2% 상승하는데 그쳤다. 엔데믹(풍토병화) 기조에 오프라인 매출이 12.1% 상승했고 백화점이 30% 넘게 급증한 것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엔데믹을 맞아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나 매출이 늘었지만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은 빗나가면서 점포 효율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미끼상품으로 초저가 상품을 내놓으며 고객 유입에도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겨우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이번 2분기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영업손실 123억,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199억이나 줄었다.

이에 이마트는 실적부진 점포의 정리를 진행하고 특화점을 강화하는 ‘점포 효율화’에 착수했다. 앞서 지난해 28곳을 점포를 리뉴얼하고 리뉴얼 전 대비 두자릿수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이들 리뉴얼한 매장 매출은 최대 69%까지 늘기도 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마트의 매장 리뉴얼로 인해 투자 비용이 커 손익개선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긴 시간이 소요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이커머스 또한 경쟁이 더 심화될것으로 전망돼 새로운 수익창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홈플러스의 당당치킨.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의 당당치킨.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는 지난해 133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로 돌아선 후로 실적 추락이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최근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펑가는 기존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한 단계 강등까지 했다.  

현재 홈플러스는 6월말부터 6990원짜리 당당치킨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초저가 상품을 다수 내놓아 마진을 최소화하면서 가성비 제품에 힘을 주고 있다.

당당치킨은 현재 지난 7일 70여일간 매일 아침 오픈런을 기록하며 50만 마리 이상이 판매됐다. 하지만 당당치킨은 세간의 화제를 모으는 것에 비해 이 수익으로는 당분간 실적 반등을 꾀하기 어려워 보인다.

게다가 지난달 말 당당치킨 조리노동자가 홈플러스 본사앞에서 시위에 나서며 부당한 대우를 받고있다고 주장하면서 적신호가 켜졌다. 

실적 부진에 대한 타개책으로 홈플러스는 점포 효율화를 진행하면서 현재 노조의 갖은 반발에 부딪히고 있지만 꾸준히 비효율 점포를 폐점할 계획이다.

또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재무안정성이 아쉬워 다양한 집객력 회복을 모색하고 온라인의 가격경쟁력을 따라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실질적으로 홈플러스 적자 원인은 고객 선호도가 낮아져선데 현재 잘나가는 당당치킨이라도 사수해야한다”고 전했다.

제타플렉스 오픈전 4000종의 와인을 구비한 '보틀벙커' 앞에 오픈전 기자들과 관계자들이 줄을 섰다. [사진=유수현 기자]
롯데마트는 올해 초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한 보틀벙커의 지점을 늘리고 있다. [사진=유수현 기자]

롯데마트는 제타플렉스와 보틀벙커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한숨을 돌렸다.

힘을 받아 올해는 추석 전에 앞당겨 7개 매장을 추가 오픈했다. 지난달 중순에 리뉴얼 오픈한 춘천점과 김포공항점에는 그로서리 면적 확대 등 식품 카테고리를 집중 공략하고 체험형 콘텐츠를 구성하면서 집객력을 강화했다.

올해 전년대비 다소 나은 성적을 냈지만 일각에서는 실적개선세가 중장기적으로는 지속될 가능성이 불확실하다고 본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나고 엔데믹을 맞아 오프라인 활동이 많아지고 보틀벙커의 반짝효과로 단기적 수혜일수도 있다”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해외 진출 등 매출 다각화에 힘써 실제 효익을 지속적으로 내야한다”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손꼽아 기다리던 유통법 규제 완화도 현행 유지 지시가 내려졌다.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가 손꼽아 기다리던 유통법 규제 완화도 현행 유지 지시가 내려졌다.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업계는 일제히 윤석열 정부의 ‘영업규제 완화’만을 대형마트 전체를 살릴 수 있는 키로 보고 기다리고 있었다.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돼 휴업일 없이 영업할 수 있다면 매출액이 자연히 상승하기 때문이다. 주말 효과를 감안하면 이틀간 영업으로 전체 매출이 약 10% 가량 증액될 수 있다. 

이번 유통업계 판도가 바뀐 상황에 법개정 의견에 국민투표 반응도 1위였다. 

하지만 소상공인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이라는 선이 무너지면 지역경제 중심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이 위기에 직면할 것”이고 주장하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5일 소상공인의 편을 들었다. 이로써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가 사실상 무산됐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소비자가 의무휴업에 불편함을 느끼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실효성도 없는 법을 고수하는 것은 특정 이해관계자만을 위한 규제”라며 “주말에도 운영하는 이커머스와 경쟁심화에 대형마트는 불평등한 역차별을 당하고 있어 실적 회복이 더딘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