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
現,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이사
現,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
前,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
前, 포인트아이 대표이사
前, 한국위치기반서비스협회 이사
前,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상임이사
前, KT 연구개발본부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다양한 식료품과 잡화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그로서리. 주인장의 취향이 담긴 식재료와 키친 용품, 잡화 등을 구경하고 있노라면 언제 시간이 이렇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마약 같은 공간이다.

식재료 상점과 음식점을 결합한 그로서란트(grocery+ restaurant) 형태의 매장도 여전히 인기다. 최근엔 그로서릿(Grocery+eat)이라는 신조어가 나오기도 했다. 식사를 즐긴 후 여유롭게 상점을 즐겨보자. 다만 방심하다 통장이 ‘텅장’이 될 수 있는 점은 조심해야 한다. 요즘 핫한 그로서릿의 세계로 초대한다.

요즘 핫한 그로서릿, 그로서리 마켓으로는 청담 애니오케이션, 도산공원 런던베이글뮤지엄, 청담 시몬스그로서리, 도산공원 뷰티그로서리, 성수 먼치스앤구디스, 망원 크레타마켓, 한남동 퍼햅스투데이, 압구정 데이스트앤드테이스트, 판교 현대백화점 이틀리, 장충동 1995그로세리아, 종로 광장시장 365일장, 압구정 커스텀잇, 공덕 슈퍼수퍼서울, 서촌 리스토어, 광화문 롱위켄드, 부산 전포 브라운그로서리, 대전 둔산 슬리피타운, 대구 범어동 로우에디션 등이 유명하다.

◇시원한 인테리어가 멋스러운, 청담 ‘애니오케이션’

다운타우너, 노티드도넛 등을 연이어 히트시킨 GFFG의 브랜드. 베이글을 중심으로 델리와 와인, 그로서리가 함께 하는 곳이다. 코르크로 만들어진 의자와 선반 인테리어가 독특한 무드를 낸다. 플레인, 어니언, 초코청크 등 8가지 종류의 베이글이 넉넉하게 준비되어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블루베리 베이글은 쫀득한 베이글에 은은하게 감도는 블루베리향이 입맛을 돋운다. 오픈베이글과 샌드위치로도 즐길 수 있다. 최근 지하 2층에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오이스터바를 오픈했다.

▲위치: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51길 14

▲영업시간: 1층 매일 10:50 - 21:00 (테이크아웃 09:50 - 10:50), 지하 2층 매일 16:00 - 00:00, 월요일 휴무

▲가격: 플레인 3800원, 어니언 4200원, 블루베리 4600원, 블랙올리브 4000원

▲후기(식신 HIPSONG♥): 실내는 좀 좁은편인데 날씨 선선할 때 테라스 앉으면 분위기 너무 좋아요. 주문하고 앉아있으면 가져다주십니다. 직원분들도 친절하세요.

◇빵지순례 필수코스 된, 도산공원 '런던 베이글 뮤지엄'

다양한 종류의 베이글과 맛으로 ‘빵지순례’ 1순위로 유명한 런던 베이글 뮤지엄. 클래식한 분위기와 친절하고 활기찬 분위기가 기분 좋은 공간이다. 시그니처인 ‘브릭레인’은 크림치즈를 샌드한 참깨 베이글로, 꿀을 조금 뿌려 먹으면 풍미가 상당하다. 가장 인기 있는 ‘포테이토 치즈 베이글’은 으깬 감자와 도톰한 체다치즈가 만나 고소하고 짭쪼름한 맛이 일품이다. 시그니처 에코백과 머그컵 등 귀여운 상품들을 쇼핑할 수 있다.

▲위치: 서울 강남구 언주로168길 33

▲영업시간: 매일 08:00 - 18:00

▲가격: 브릭레인 6800원, 포테이토 치즈 베이글 5500원, 무화과베이글 4700원

▲후기(식신 짤짤이짤짤): 웨이팅하다가 지쳐서 이왕온거 잔뜩사게 되버려 올때마다 텅장되는곳…ㅠㅠㅋㅋㅋ 굿즈도 너무 이뻐요.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공간, 청담 '시몬스그로서리'

단독주택을 개조해 만든 공간으로 1층엔 그로서리 스토어가, 2층에는 버거샵이 있다. 채도가 높은 원색을 중심으로 한 인테리어와 오브제들이 발랄하면서도 키치한 느낌을 주는 곳. 식료품 모양의 각종 문구와 소품들이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버거샵에서는 촉촉하고 쥬이시한 수제버거들을 맛볼 수 있는데, 시그니처인 ‘베이컨 치즈 버거’는 폭신한 버거 번 사이로 두툼한 소고기 패티, 치즈, 레터스, 베이컨, 양파, 할라페뇨, 토마토가 들어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위치: 서울 강남구 선릉로158길 14-1

▲영업시간: 매일 11:30 - 20:30

▲가격: 치즈버거 9900원, 클래식 버거 9900원, 베이컨치즈 1만900원, 하와이안 버거 1만900원

▲후기(식신 미도리): 식료품 파는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문구여따!! 곳곳이 포토존입니다! 사진 잘 나와요~ 2층 버거샵 버거도 진짜 맛있음ㅋ 올 연말까지 운영한다고 하더라구요.

◇건강한 샐러드로 기분 전환, 도산공원 '파지티브호텔 플래그십 뷰티그로서리'

지중해식을 기반으로 한 샐러드와 플레이트, 스무디를 비롯한 건강한 웰니스 푸드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지하에 있는 미니마켓에서 파지티브호텔의 전 제품을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인기있는 샐러드인 ‘지중해마켓볼’은 두부, 시즈닝한 고구마, 아보카도, 병아리콩을 포함한 각종 채소가 애플 비네거와 올리브 오일과 만나 부드럽게 어우러진다. 톡톡튀는 색감이 매력적인 ‘트러플 비트스시’는 매일 한정수량으로 맛볼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위치: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46길 77

▲영업시간: 매일 11:30 - 19:30 (B·T 15:30 - 16:30)

▲가격: 지중해 마켓볼 1만6000원, 치킨 프로틴볼 1만6000원, 연어 디톡스볼 1만9000원

▲후기(식신 SONZ1993): 손나은 최애 샐러드볼 맛집이라고 소문나서 바프 준비생들이 많이 오는듯 비트스시는 리뷰보고 주문해봤는데 독특하고 맛있어요.

◇소금빵 오픈런왔다 소품에 빠지는 공간, 성수 ‘먼치스앤구디스’

유럽 감성이 가득한 디스플레이와 오브제들이 가득한 그로서리 스토어 겸 베이커리. 크로와상, 프레첼, 스콘 등 다양한 종류의 빵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고소한 ‘소금빵’. 녹진한 버터의 풍미가 진하게 풍기며 소금의 짭조름함이 더해진 빵은 약간 바삭하면서도 속은 쫀득한 식감이 아주 일품이다. 오리지널 소금빵은 구매수량이 4개로 제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식료품과 와인을 비롯해 감각적인 디자인의 테이블웨어와 생활 소품들이 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위치: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33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가격: 소금빵 2800원, 치즈소금빵 3700원

▲후기(식신 화장해야예뽀): 소금빵 하나 보고 왔는데 기대만큼 맛있었구요. 생각보다 구경거리가 많아서 재미있었어요~ 냉동실에 쟁이려고 더 사가려고 했더니 품절.. 소금빵 너무 금방 품절되어 아쉽습니다 ㅠㅠ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