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성화 기자] 금융노조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막겠다며 결사항전을 선언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1일 박홍배 위원장 명의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정권의 판단 착오, 정치 놀음을 바로잡고 국가 경제와 우리 기업을 지키기 위한 결사항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신항을 찾아 대선 당시 공약 사항인 산은 부산 이전을 재천명한 데 따른 반발이다.

노조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으로 경제 위기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한가롭게 산은 이전 논의를 할 때가 아니라고 강조한다.

노조는 “(윤 대통령이) 무역수지 적자에 대한 긴장감의 표현이나 현재 경제상황을 복합위기로 진단하고 총력대응을 강조한 것까지는 잘했다”면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왜 거기서 나오는가, 지금이 그런 한가로운 소리를 할 때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산은 이전 추진 배후세력으로 부산지역 여당 정치인들을 지목하면서 “그들의 관심은 국민이나 국가 경제가 아니라 오직 자신들의 지역 유권자들의 표심”이라며 “그들은 산업은행의 지방 이전으로 거래 기업이나 도움이 필요한 중소기업, 벤처기업들이 제때 필요한 금융지원을 받지 못해 파산하거나 심지어 국가경제가 흔들리는 상황에 대해서도 전혀 관심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마디로 경제 위기 상황에 ‘지역 표심 잡기용’ 공약 이행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이다.

얼핏 들으면 틀린 말은 없다. 대선 공약을 핑계로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충분한 합의 없이 무리하게 이전을 추진했다가 예기치 못한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 등 구조조정 이슈가 산적한 산은 직원들의 사기를 꺾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노조도 철저한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금융노조는 올해 6.1% 임금 인상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오는 16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주 4.5일제(36시간) 도입, 영업점 폐쇄 시 노사합의, 임금피크 진입 2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두고 경제는 풍전등화인데 평균 연봉 1억원의 귀족 노조의 ‘배부른 생떼’라는 비판이 나온다.

노조도 할 말은 많다. 평균 연봉이 1억원이지만 이는 고액 연봉을 받는 임원들까지 합쳐서 낸 수치라는 것이다. 또 회사가 돈을 많이 벌었지만 두둑한 성과급 파티는 직원들이 아닌 임원들에게 집중됐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결국 문제의 본질은 은행권 사상 최대의 실적을 두고 벌이는 노사 간의 밥그릇 싸움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은행들은 삼성처럼 엄청난 기술혁신을 이룩하지도 서비스 혁명으로 소비자들의 편익을 제고하지도 않았다.

물론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던 주식이 올라 아무 노력없이 돈을 벌었다고 해도 그 돈을 부당하게 벌었다고 할 수는 없듯이 은행들의 호실적을 무조건적으로 비판할 순 없다.

그러나 6%가 넘는 물가상승률에 가장 고통받는 것은 서민 자영업자와 취약계층들이다.

정당한 주장을 참고 무조건적으로 손해를 감수하라는 게 아니다.

노조의 말대로 현재의 경제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무리한 산업은행 이전 추진이 문제가 있듯, 노조도 물가상승률 만큼 임금을 올려달라는 논리를 펴면 안된다. 또 금융소비자를 볼모로 무리한 파업을 추진하는 것도 재고해야 한다.

결국 노조에 대한 국민적 반감만 커질 뿐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