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도착, 민사51부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에 도착, 민사51부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국민의힘이 당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지만 이준석 전 대표가 신청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여부를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특히 ‘내부총질 문자 파동’으로 당 비상을 초래한 당사자이자 이 전 대표와 갈등을 빚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평가받는 권성동 의원이 원내대표로 재신임되면서 투표 과정에서 적법성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법원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전환에 반발하며 낸 가처분 소송에 이어 본안소송까지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전날(17일)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기일에 참석한 뒤 “법원의 비대위 전환 효력 전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다고 해도 본안에서 다퉈야 할 사안으로 보고 있다”며 기각 여부와 관계없는 장기투쟁을 예고한 셈이다.

국민의힘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당 비상상황에서 가장 큰 이슈는 ‘이준석’인데, 그가 받고 있는 의혹들에 중징계 처분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당이 분열되고, 난장판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처분 신청이 ‘인용’될 경우 당은 상상할 수 없는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전 대표는 본격적인 여론전도 펼치고 있다.

이전까지 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당원 가입하기 좋은 날” “지역 순회 당원 만나기”처럼 간간히 소식을 전했으나, 최근에는 기자회견을 신호탄으로 방송과 라디오 등 여러 매체에 출연해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잇따라 나오는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여론조사’에서 이 전 대표가 차지하고 있는 순위권도 그를 지지하는 민심을 방증한다.

때문에 이 전 대표의 공개적 행보는 가까스로 당 혼란을 수습하려 출범한 비대위 체제의 위협요소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권성동 원내대표 리스크도 안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 재신임 됐지만 의총 참석자 62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찬반 득표수가 공개되지 않아 불필요한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민주당 한 의원은 통화에서 “갈등의 중심인 권 원내대표는 애초 문자 논란, 사적채용 의혹에도 뭐가 문제냐는 태도를 보여 상당한 논란을 일으켰다”면서 “권 원내대표가 사실상 비상상황의 원인을 제공한 사람임에도 재신임 된 건 아이러니”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주말 처음 가진 공식 기자회견에서 이른바 ‘윤핵관’이 자신에게 취하는 태도를 ‘집단린치’로 규정하면서 “문제되는 메시지를 윤석열 대통령이 보내고 권성동 원내대표의 부주의로 그 메시지가 노출됐는데, 그들이 내린 결론이 당대표를 쫓아내는 일사불란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라면 전혀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고 질타했다.

이후 권 원내대표의 재신임 소식에 이 전 대표는 “내부총질 문자를 노출시켜서 지지율 떨어지고 당의 비상상황을 선언한 당대표 직무대행이 의총에서 재신임을 받는 아이러니”라며 “도대체 어디가 비상이었고, 어디가 문제였고, 누가 책임을 진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진중권 사진작가(전 동양대 교수)도 17일 CBS라디오에 출연 “권 원내대표 재신임에 지금 (국민의힘 의원 중) 압도적 다수가 찬성을 했다고 하는데, 이 당이 제대로 된 당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처럼 권 원내대표가 당내 논란의 중심 중 한 사람으로 거론되는 만큼, 당을 비상 상황으로 몰고 간 ‘원인제공자’라는 평가를 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결국 모두의 운명은 법원의 판단에 달렸다.

국민의힘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가처분 인용시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직무가 정지되고, 최고위원들이 다시 돌아오거나, 권 원내대표가 다시 직무대행을 맡는 그런 코미디가 발생할 수 있다”며 “법원의 판단에 따라 당 안팎에 거대한 혼란이 일 것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준석 전 대표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한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신중한 사건 검토를 위해 이번 주 내 결정은 어렵다”고 밝힌 만큼, 처분 결과 시기는 특정할 수 없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