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9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새 정부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사진=대통령실 용산 청사]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9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새 정부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사진=대통령실 용산 청사]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9일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는 일류보훈’을 기치로 내건 국가보훈처가 보훈대상자 보상·예우의 전통적 보훈역할을 넘어 ‘국민통합을 주도하는 보훈’을 통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목표로 내세웠다.

특히 책임, 존중, 기억의 3대 핵심가치가 국민 일상 속에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4대 핵심, 11개 정책과제’를 보고하고 보훈의 역사를 널리 알려 국가정체성 확립도 제안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9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새 정부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박 처장은 “보훈대상자에 대한 보상·예우 중심의 전통적 보훈의 역할을 선진국 위상에 걸맞게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혁신적으로 재설정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제복근무자 및 청년의무복무자, 미래세대 등 일반국민에게 다가서는 정책을 펼쳐 국민통합과 국가정체성 확립에 기여, 대한민국의 재도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보훈의 역사를 널리 알려 국가정체성을 확립하고 나라 희생자 불편과 어려움을 해소하고 참전국과의 연대를 확고히 해 자유민주주의 가치 수호, 청년 의무복무자와 조기전역군인의 사회복귀 적극 지원 등 4대 핵심과제, 11개 정책과제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미래 세대들에게 독립‧호국‧민주의 역사를 알리고, 국가를 위한 희생·공헌을 새길 수 있는 대한민국 상징공간을 조성한다.

지역별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현충시설, 기념관 등 보훈 현장을 활용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미래세대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독립유공자‧전쟁영웅 등 최신 기술과 보훈 인물의 이야기를 연계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기념관, 교육현장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국토부가 종합 추진중인 용산공원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이들을 추모하고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대한민국의 상징광장으로 호국보훈공원도 조성한다.

제복에 대한 존경과 예우가 ‘일상 속 보훈문화’ 기반도 조성한다.

군인·경찰‧소방관을 포함한 제복근무자를 존경하고 예우하는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공익광고 제작, 감사 페스티벌 등 범국민적 캠페인을 실시하고, 보훈이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문화로 체화될 수 있도록 보훈을 접목한 공연 및 스포츠 행사, 국립묘지 내 음악회 등도 추진한다.

올해 6월 큰 호응을 얻었던 ‘제복의 영웅들’ 캠페인은 내년 정전 70주년을 맞이하여 사업을 확대하고, 15개 국가유공자증을 통합한 새 국가보훈등록증 도입도 추진한다.

대한민국이 있게 한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올해 제77주년 광복절을 계기로 윤동주 시인, 장인환 의사 등 직계후손이 없는 무호적 독립유공자 156명에 대해 최초로 정부직권으로 가족관계등록을 창설한다.

서울 수유리에 합동 안장돼 있는 광복군 유해 17위를 최고의 예우를 갖춰 국립대전현충원으로 이장하며,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하다 국외에서 돌아가신 독립유공자의 유해 봉환도 적극 추진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