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임단협 요구안을 들고 사측과 교섭을 서두르고 있다. 하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서 타결에 이르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올해 임단협 요구안에는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 호봉승급분 1만2000원 인상, 연간 복지포인트와 주유권 각 30만원 지급, 사내근로복지기금 50억원 출연 등이 핵심이다.

더불어 창사 50주년 기념 특별격려금 지급, 성과연봉제 폐지, 조선업종 통합교섭, 사외지역 기숙사 건립 등을 별도요구안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난색을 표명하는 분위기다. 수주 호황 기조에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불안, 원자재가 상승과 그에 따른 후판 가격 인상 등에 따라 올해 이익 실현은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자연히 기본급을 포함한 임금 인상폭을 최소화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임단협과 관련한 노사 양측의 주장은 나름대로 근거를 지니고 있으리라 판단된다. 매년 협상을 거치면서 관련 경험을 충분히 축적해 온 만큼, 스스로는 구체적인 산출 금액이나 사안의 정당성을 의심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서다.

하지만 그동안 대립과 갈등, 반목을 되풀이했던 현대중공업 노사의 모습이 이번 임단협 과정에서 또 다시 반복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심지어 노사 간 잠정 합의가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된 과거 사례까지 있으니 말이다.

이번에도 이미 본 교섭이 시작되기 전부터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양측 입장으로 비춰 볼 때, 본격적인 협상 과정에서 크고 작은 고비와 위기가 십중팔구 닥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노사 모두 달라졌으면 한다. 양측이 치열한 공방과 논쟁에서 한걸음씩 뒤로 물러서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것이다. 그간 협상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각각의 주장이 타당한지, 조정이나 재검토의 여지는 있는지 곱씹어 볼 일이다. 

최근 51일간의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사태가 종료됐지만 그 후유증이 심각하다. 수천 억원에 달하는 손실 규모, 납기 지연으로 인한 지체보상금 문제, 노노갈등의 짙은 윤곽 등 상흔이 여실히 남아 있다. 만일 사전에 노사 양측이 조금씩만 물러섰더라면, 지금과 같은 상황으로까지 귀결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