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대우조선해양 파업사태가 일단락됐지만 후유증이 심각하다. 51일간의 피업으로 무려 수천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했다. 파업을 이끈 하청노조의 생산시설 점거로 5주간 조선소 도크 공정이 마비되면서 선박 건조 작업이 줄줄이 늦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제 사업장이 정상화되면서 공정이 재개됐지만, 컨테이너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11척의 경우 선주와의 납기일을 맞추기가 어려워 지체보상금 문제가 불거질 처지에 놓였다.

그러다 보니 업계에서는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이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해 온 이미지 손상은 물론 우리나라 조선산업 국제 신인도에 끼칠 악영향도 우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수주 호황 기조에까지 걸림돌로 작용할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더욱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체제로부터 하루바삐 벗어나기 위해 갈길이 바쁜 대우조선해양의 행보에 이번 파업은 찬물을 끼얹은 셈이다. 아울러 지금도 사업장 안팎에 짙게 배어 있는 노노갈등의 상흔이 언제쯤 회복될지 가늠하기 어렵다.

이번 파업을 주도한 하청노조도 나름의 이유는 있으리라 짐작된다. 다단계 하도급 구조 아래 녹록지 않은 작업환경, 장시간 노동, 저임금 등 열악한 근로여건을 어떻게든 개선해 보려는 의도에서 파업에까지 이르게 됐다고 항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조선소 도크 등 건조시설을 무단점거해 진수작업을 방해하는 행위에는 그 누구도 동의할 수 없다. 엄연히 진행되고 있는 공정을 중단시키고 관련 노동자들을 접근조차 못하게 하는 행보에는 하청노조 주장의 일부 정당성마저 훼손될 수밖에 없다.

오죽하년 같은 사업장 내 다른 많은 노동자들이 이러한 행위에 반대했는지 스스로 곱씹어야 할 일이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이른바 ‘3고 현상’에 글로벌 공급망 불안까지 겹치며 경제 전반에 복합적인 위기 조짐이 드러나고 있다. 이 가운데 조선업계의 현장 인력 부족과 고령화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이러한 시기에 이런 사태가 반복된다면, 노사 모두 공멸의 길로 들어서는 것뿐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