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조선업계가 올해도 수주 호황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이 두각을 나타내는 가운데 지난해에 이어 수주 랠리를 가속화하는 중이다.

업계를 이끌고 있는 조선 3사 가운데 한국조선해양은 이미 이달 초 올해 수주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총 140척, 175억2000만달러가량을 수주해 연간 목표인 174억4000만달러를 돌파했다.

더불어 삼성중공업은 상반기까지 총 63억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 88억달러의 71.6%를 달성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같은 기간 59억3000만달러 수주로 연간 목표 89억달러의 66.6%를 기록했다.

이처럼 올해도 수주 호황 기조가 지속 중인 주요 요인은 바로 LNG운반선에 있다. 조선 3사가 상반기에 총 63척을 수주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국인 중국의 추격을 뿌리치고 괄목할 만한 우위를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지금 조선업계가 이러한 성과에 안도하거나 도취할 때는 결코 아니다. 국내 조선산업을 둘러싼 제반 여건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국내 경제에 복합적인 위기 조짐이 드러나고 있는 분위기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이른바 3고 현상 심화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불안까지 겹치며 산업 전반에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더욱이 조선 3사의 경우 수주 호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총 961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분기에도 적자 누적이 유력하며, 올해 안으로 흑자전환은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는 철광석 등 원자재가 급둥이 선박 핵심 자재인 후판 가격 인상으로 직결돼 수익성이 악화된 데 따른다.

아울러 조선업계의 현장 기술인력 부족은 현재진행형이다. 용접, 도장, 판금 등 선박 건조 공정에 필요한 숙련 기술자가 모자라는 데다 20~30대 젊은층의 유입도 원활하지 않아 고령화 문제까지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업계 공동의 움직임이 필수적이다. 정부에 한목소리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민·관협력에 나서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또 위기 대응책과 차별화된 대안을 제시하는 데 중지를 모음으로써 새로운 돌파구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

현재의 수주 호황에 만족하기보다는 다가올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급선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