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당저지구 행복주택 조감도 [사진=삼척시]
삼척 당저지구 행복주택 조감도 [사진=삼척시]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삼척시가 삼척시 당저동 일원에 추진 중인 ‘당저지구 행복주택’에 대해 입주자격을 대폭 완화해 추가입주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시가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성내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당저지구 행복주택 건립사업’은 사업비 162억원(국·도비 포함)을 투입해 2023년까지 행복주택 127세대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19년 6월 삼척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 간 공동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020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주택건설사업계획 변경 승인을 받아 지난해 2월 건설공사에 착수했다.

행복주택은 대학생과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젊은 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변 시세보다 20% 이상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공공 임대주택이다.

시는 20일부터 24일까지 ‘당저지구 행복주택’의 잔여 물량에 대해 입주자격을 완화해 추가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이번 모집대상은 대학생·청년·고령자·주거급여수급자·신혼부부·한부모가족이며 청약 당첨물량과 예비물량을 포함하여 16㎡ 60호, 26㎡ 35호, 36㎡ 30호, 59㎡ 12호를 모집할 계획이다.

입주 자격요건은 업무종사기간(청년, 5→7년 이내)·혼인기간(신혼부부, 7→10년 이내)·자녀나이(한부모가족, 만6→만9세 이하) 등 기간 및 소득요건(최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 140% 이하)이 완화됐다. 

자세한 사항은 공급계층, 가구원 수에 따라 차이가 있어 청약 신청 전 확인이 필요하다. 

월 임대료는 8~29만원, 보증금은 1400~5200만원 사이에서 정해질 계획이고 입주자가 원할 경우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 간 조정도 가능하며 2023년 12월 입주 예정이다.

이번 입주자모집은 인터넷(https://apply.lh.or.kr) 및 모바일(LH청약센터)로 진행하며 장애인 및 고령자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계층에 한해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까지 성내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서 현장접수를 받는다.

입주 자격 등 자세한 사항은 삼척시 홈페이지와 LH청약센터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삼척 당저 행복주택 건립사업으로 대학생·사회초년생 등 젊은 계층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해 구도심 활성화와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