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8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명촌정문 앞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을 오가는 화물연대 소속 납품 차량은 오후 2시부터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8일 오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명촌정문 앞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이날 현대차 울산공장을 오가는 화물연대 소속 납품 차량은 오후 2시부터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3일째 지속되면서 현대차 생산라인에 차질을 빚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화물연대 총파업까지 겹치면서 차량 생산 중단은 물론 신차 인도 지연 기간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화물연대 울산지역본부는 8일 오후부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오가는 화물연대 소속 납품차량 운송을 거부한 상태다.

울산공장 관계자들은 생산라인 가동 차질에 큰 우려를 나타냈으며, 실제로 이날 오후 4시부터는 생산라인이 멈췄다 섰다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울산공장에서는 평소대로라면 제네시스 GV80, 현대차 아이오닉5 등 17개 차종을 하루 6000대가량 생산되고 있다. 납품, 완성차 이송 등을 담당하는 화물연대 조합원은 1000명 정도다. 현대글로비스와 운송 계약을 맺은 협력업체 노동자 중 약 70% 규모다.

현장 관계자에 따르면 화물연대 소속이 아닌 차량을 이용해 운송을 진행하고 있으나, 조합 소속 출입문 앞에서 돌려보내고 있어 공장까지의 진입이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현대차 생산라인은 부품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부품을 공급받아 조립하는 ‘적시생산방식(JIT·Just In Time)’으로 운영돼 일부 부품만 없어도 생산라인 전체가 가동을 멈출 우려를 낳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납품차량 운행 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즉각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 울산공장 주변에 경찰관과 기동대가 배치된 상태다. 그러나 업계는 파업이 장기화되면 물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울산의 한 업계 관계자는 “지금은 비조합원이 가져오는 물류로 얼마간 버틴다지만 파업이 계속될 경우 물류대란이 우련된다. 생산에 지장이 생기고 차량 인도 지연기간이 늘어 결국 소비자만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자동차산업연합회(KAIA) 등 자동차 업계와 관련 단체는 즉각 반발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기관은 8일 입장문을 통해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산업을 인질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한다”며 “사법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 펜데믹 영향, 차량용 반도체 수급 등 글로벌 공급 위기에 더해 탄소중립과 미래차 전환 등의 구조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확대로 인한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화물연대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 연장,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지난 7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2020년 도입된 제도로, 3년 일몰제로 시행돼 올해 말 폐지를 앞두고 있다.

관련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에 현장 복귀를 압박하면서도 대화를 이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대화의 문은 언제든 열려있다”면서도 “불법 행위를 하거나 (물류 출입구 등을) 봉쇄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