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고선호 기자]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기업들이 사내 복지로 다양한 유연 근무제도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 근무, 주 4일제 등을 경험한 직원들의 소리를 반영한 결과다.

복지 제도가 강화되면서 각 기업에서 복지를 담당하는 인사총무 및 경영지원 담당자는 고민에 빠졌다. 한정된 리소스로 직원 선물, 식권 지급 등 기존의 복지와 함께 신설 제도 운영 업무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흐름을 타고 기업을 대상으로 복지를 대행하거나 정산·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서비스 시장이 덩치를 키우고 있다.

 


◇종이 장부는 그만…모바일 전자 식권 플랫폼 ‘식신e식권’

[사진=식신e식권]
[사진=식신e식권]

푸드테크 기업 식신이 운영하는 식신e식권은 모바일 식권을 통해 기업의 식대 제도를 대행 운영하고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지금까지 많은 기업이 직원들로부터 영수증을 직접 취합하거나 인근 식당에서 장부를 만들고 종이 식권을 일괄 배포하는 방식으로 식대를 관리해왔다. 때문에 담당자는 늘 영수증과 식권의 분실 위험, 그리고 관리 부실에 대한 리스크를 안고 있었다.

식신e식권은 제휴 기업 직원에게 종이 식권 대신 자체 가맹 식당의 모바일 식권을, 담당자에게는 식대 관리 페이지를 제공한다. 직원은 식사를 마친 후 식신e식권 모바일 앱에서 해당 식당을 찾아 결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간편하게 식권을 사용할 수 있고, 담당자도 사용 이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자료 추출과 정산 이력 관리 기능을 갖춘 관리 페이지는 기업의 투명한 회계 처리와 운영비 절감을 돕는다.

식신e식권은 식대 제도뿐만 아니라 여타 복지 제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담당자에게는 모바일 식권의 명칭, 디자인, 금액, 유효기간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담당자는 상황에 맞게 식권을 칭찬 쿠폰, 명절 쿠폰, 생일 쿠폰 등으로 수정하여 직원에게 발송할 수 있다.

 


◇복지, 이제 모바일 쿠폰으로 ‘센드비’

[사진=센드비]
[사진=센드비]

백화점 상품권과 커피 기프트카드는 활용도가 높아 많은 기업이 직원 복지용으로 선택하고 있다.

센드비는 각종 상품권, 교환권, 금액권을 모바일 쿠폰의 형태로 대량 발송할 수 있는 B2B 서비스로, 복지 담당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담당자는 편의점, 커피·음료, 피자·치킨, 패스트푸드·레스토랑, 베이커리·도넛, 상품권 등 약 3000종 이상의 상품을 보유한 센드비 플랫폼에서 복지의 성격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상품 추천 기능을 이용해 보자. 예산과 발송 인원을 입력하고, 선호하는 품목을 선택하면 예상 단가 안에서 최적의 상품이 추천되며, 견적서 발급도 가능하다.

주문 1건당 최대 1000명의 직원에게 발송할 수 있는데, 엑셀, 워드, 한글, 메모장 등으로 취합된 전화번호들은 수신자 정보란에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하면 자동으로 정리된다.

센드비는 주문부터 결제, 발송까지의 전 단계가 한 페이지 안에서 가능하다는 특장점이 있다. 또한 담당자는 실제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쿠폰과 메시지의 내용을 자신의 휴대폰으로 미리 발송해보는 사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발송 직후에는 마이페이지에서 발송 현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거래명세서, 전자계산서, 카드 전표 등을 손쉽게 발급받아 증빙 서류를 마련할 수 있다.

센드비는 플랫폼 내 실시간 채팅으로 담당자에게 1대 1 상담사를 배정하고, 평균 소요 시간 1분 이내의 신속한 응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원 생일 자동케어 서비스 ‘꾸까 생일대장’

[사진=꾸까 생일대장]
[사진=꾸까 생일대장]

꾸까 생일대장은 플라워 기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꾸까가 런칭한 B2B 전용 서비스로, 직원의 생일이 되면 생화 꽃다발을 배송하는 서비스다.

꾸까 생일대장은 기업에게 임직원의 생일을 손쉽게 챙길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제공한다. 복지 담당자는 전직원의 생일 명단을 전달하고 생일대장 자동 시스템에서 원하는 꽃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꽃다발 사이즈와 개당 금액대 역시 예산에 맞게 선택 가능하며, 케이크, 마카롱, 티, 쿠키 등 별도의 선물이나 축하 메시지 카드도 옵션으로 포함시켜 특별한 패키지를 만들 수 있다. 복지 담당자는 발송 후 생일대장 자동 시스템을 통해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 발행과 진행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 다른 서비스로는 커스터마이징 꽃다발 상품이 있다. 이 상품을 주문하면 꾸까 플로리스트가 기업을 대표하는 컬러나 브랜드의 이미지에 맞는 꽃다발을 직접 디자인한다.

커스터마이징 꽃다발은 생일 이외에도 직원 기념일, 대내외 행사, 입사 및 승진 축하 등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꾸까 생일대장은 배송 시 꽃 크기를 고려한 맞춤 박스를 제작하고, 박스 내 오아시스 및 단열재 처리를 함으로써 파손 없고 신선한 꽃을 배송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