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락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더콘텐츠연구소장
박영락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더콘텐츠연구소장

코로나19의 확산세는 점차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지고 있다.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규칙적인 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건강 관련 키워드를 다루는 콘텐츠에도 자연스럽게 이목이 쏠리는 추세이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최근 콘텐츠경쟁력지수를 통해 분석한 결과 생명보험 업계는 단순히 건강 관련 정보형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각 브랜드만의 창의적인 스타일로 재해석한 콘텐츠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운동선수, 의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인물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시리즈 콘텐츠로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가치를 녹여내는 전략을 택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삼성생명 유튜브 콘텐츠 ‘건강자산 빙고’ - 우남규 감독 편

삼성생명은 생명보험과 연관된 다양한 키워드를 건강자산으로 풀어낸 ‘건강자산 빙고’ 시리즈 콘텐츠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출연자가 직접 자신의 건강자산 빙고 판을 풀어나가는 형식의 토크 형 콘텐츠이며 탁구 전 국가대표 우남규 감독 편의 경우, 빙고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운동선수, 국가대표와 관련된 연금 등 생명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해당 콘텐츠는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하는 인물의 개인적인 스토리를 포함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이끌며 건강자산 관련 키워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또한, 출연자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청자가 자신의 건강자산 척도를 함께 측정해볼 기회를 제공하며 부수적인 재미를 더하고 있다. 해당 시리즈 콘텐츠는 건강자산 또한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삼성생명 브랜드만의 통통 튀는 페르소나를 보여주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삼성생명의 ‘튼든탄’ 키워드 인스타그램 이벤트 콘텐츠

또한, 삼성생명은 자사 TV CF로 공개한 새로운 건강자산 키워드인 ‘튼든탄’(이하 튼튼-든든-탄탄)을 활용한 각종 이벤트 및 프로모션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더욱 수월하고 흥미롭게 자사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갓생’이라는 트렌드 키워드를 접목해 소비자의 관심을 환기하고 메인 카피 라이팅을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를 선보이며 2차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함에 따라 자연스러운 브랜딩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삼성생명의 다채로운 콘텐츠 기획은 브랜드 본질은 해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한 젊은 감각의 콘텐츠로 구현되어 독보적인 브랜드 컬러 생성으로 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MZ세대 전문 채널 <히릿 : 행복할랩>을 보유하는 등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삼성생명의 차별화된 획기적인 콘텐츠 기획을 이어나가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화생명의 유튜브 콘텐츠 ‘최석재의 유툽의학과’ EP.2
한화생명의 유튜브 콘텐츠 ‘최석재의 유툽의학과’ EP.2

한화생명의 건강 콘텐츠는 실제 응급의학과 의사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더욱 신뢰성 있는 정보로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다. 한화생명이 지난 4월 처음으로 선보인 유튜브 시리즈 콘텐츠인 ‘최석재의 유툽의학과’는 최근 인기 예능 <유 퀴즈 온더 블럭>에 출연해 화제가 되었던 응급의학과 전문의 최석재가 직접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전달하는 형태의 토크 콘텐츠다.

해당 콘텐츠는 인문, 문학, 과학 등 헬스케어에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주제와 더불어 컬러풀한 섬네일과 유쾌한 제목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또한, 스토리텔링 방식을 사용해 유익한 정보를 습득하는 동시에 예능을 보는 듯한 재미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정보와 재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교보생명 유튜브 콘텐츠 ‘평생든든 플레이리스트’
교보생명 유튜브 콘텐츠 ‘평생든든 플레이리스트’

교보생명은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비자 간 정보 공유를 가능케 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교보생명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컨셉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는 ‘평생든든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이고 있다. 교보생명의 새로운 공식 캐릭터 ‘Kare’를 활용한 일러스트 형식의 감성적인 썸네일과 더불어 힙합, 인디, 피아노 연주 등 소비자 취향에 맞는 카테고리의 음악을 30분가량 지속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 공개한 피아노 연주 플레이리스트 콘텐츠의 경우 불면증을 주제로 제작되었으며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댓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 간의 건강한 숙면 비결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불면증 해소에 좋은 다양한 건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콘텐츠 풍부함을 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이 직접 전하는 건강 정보가 아닐지라도 콘텐츠를 기반으로 소비자 간의 의견 공유가 가능한 환경이 브랜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