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남이공대]
[사진=영남이공대]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첨단 기계 분야의 종합적인 실무 능력을 가진 전문 기술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기술 분야의 다양한 융·복합 고숙련인재 양성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는 영남이공대학교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1968년 기계공작과로 시작해 약 54년간 영남이공대학교와 역사를 함께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과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미래모빌리티설계 전공과 로봇·스마트제조 전공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미래모빌리티설계 전공은 국제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직업 구조의 첨단화 및 융합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3D CAD를 활용한 미래모빌리티 제품 기구설계 분야의 설계 전문 기술인을, 로봇·스마트제작 전공은 기계·전기·전자 융합 기반의 로봇공정자동화 전문가 육성 및 CAM 컴퓨터응용가공을 기반으로 한 K-스마트제조 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형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미래 혁신인재를 양성하는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공학교육페스티벌, 전국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대상, 은상 등 높은 성적으로 입상하고, 포스코, 현대제철, SK하이닉스, 현대중공업, LG화학 등의 대기업에 취업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주최하고 교육부에서 후원하는 대회인 ‘제15회 전국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고,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대회인 ‘2021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에서 포뮬러카 부문에 출전해 CFRP(카본복합소재)를 활용한 포뮬러카 제작으로 은상을 수상, 최근에 미국 텍사스에서 개최된 국제대학생 항공모빌리티설계경진대회(SAE Aero Design East) 대회에 참가해 선전하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의 놀라운 성과의 바탕에는 세계적 우수기업과 연계한 교육센터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체계적인 기업맞춤형 교육 시스템도 있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독일지멘스 SMSCP 인증교육, 지멘스공인교육센터, CATIA교육센터, ABB공인 로봇교육센터를 포함한 교육센터 6개, 전공실습실 28개 등의 기업 맞춤형 교육시설을 운영하고, 포스코 및 현대, LG 계열 등 대기업 취업 및 특화 교육으로 실무 중심의 맞춤형 기계공학분야 전문 기술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육성(LINC+)사업 주관학과로서 우량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기업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직무교육을 제공하고 채용과 연계해 우수 인재를 양성해왔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의 또 다른 특징은 전문학사과정뿐만 아니라 국제공인 인증을 받은 공학인증 학위과정인 학사학위전공심화 과정(기계공학과)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장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교육을 통해 직무 능력을 향상하고 학사학위 취득 후 취업 및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분야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의 주요 취업처를 살펴보면 포스코, 현대제철, SK하이닉스, 현대중공업, 현대위아,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LG화학, 삼성전자,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의 기업체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등의 공공기관으로 취업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스마트융합기계계열 장운근 계열장은 “스마트융합기계계열은 디지털 3D CAD를 활용한 육상 및 항공 모빌리티부품설계, 제품설계, 미래형 초정밀 가공 및 로봇기반의 스마트 제조 공정을 선도할 미래 혁신인재를 양성하는 융합 전공으로 주목 받고 있다”라며 “맞춤형 기계공학분야 전공을 통해 첨단화 및 융합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