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청
인제군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인제군이 올해 가뭄 장기화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지난 25일 읍면장, 건설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만호 인제군수 권한대행 주재로 긴급 화상 가뭄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당분간 많은 양의 비 소식이 없어 원활한 식수 공급과 농작물 가뭄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제조치 등 현안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군에 따르면 현재 강우량이 평년 245.9mm의 53.4%인 131.5mm에 그쳤으며 관내 저수지 저수율도 80%로 평년 82%에 밑돌고 있으나 현재 농업용수 공급에 차질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올해 강우량이 평년대비 53% 수준인 만큼 향후 강우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가뭄 피해 예방을 위해 종합대책 추진에 나섰다.

군은 먼저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40억원을 투입, 작은연못과 (간이)양수장을 조성하고 관내 용배수, 양수장, 도수로 등 수리시설 정비에 주력하고 있으며 농업용수가 필요한 농가에는 양수기 40여대를 무상 임대한다. 

군은 추가 예비비 4억원을 투입 대여용 양수기 구입, 물웅덩이 파기와 양수기, 스프링클러, 물통, 농수관 등 관수장비 구입비를 농가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현재까지 48농가 30여㏊ 1억5000만원의 원예작물 관수장비 구입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보조 50% 자부담 50%이다.

아울러 농작물 가뭄피해 대책 점검반을 편성해 가뭄에 따른 피해 현황, 병해충 방제, 농가 애로사항 청취 등 현장기술 지도를 병행하고 있다. 

또 총 6억9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관내 90개소의 하천 및 소하천, 도수로·보 준설 등 장기적인 가뭄대책 사업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마을별 급수시설에 접수된 피해현황은 없지만 지속적인 가뭄상황으로 급수부족 예상 시 인제소방서와 협조를 통해 급수를 실시하는 한편 소규모 급수시설과 마을상수도 현장점검도 수시 점검할 계획이다.

김만호 인제군수 권한대행은 “현장을 중심으로 피해 상황과 사전대비책을 빈틈없이 점검하고 선제적 가뭄대책 추진으로 생활용수 및 농업용수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