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구현주 기자] 카드는 소비·경제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신용·체크카드의 누적 발급은 2억2380만건에 달한다.

신용카드 1억1769만건, 체크카드 1억611만건으로 국민 1명당 평균 4장 이상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

다만 소비생활과 떼놓을 수 없는 만큼 카드사의 사건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금감원은 지난달 신한카드 부정사용 문제로 온 인터넷이 들썩이자 전 카드사를 대상으로 긴급 회의를 소집하기도 했다.

당시 금감원은 해외 부정사용 발생에 대비해 카드사 자체적으로 해외결제 차단서비스를 안내토록 지도했다.

이달 14일 오후엔 BC카드 전산센터 정전으로 3시간가량 카드 결제 과정에서 혼선을 빚었으며 해당 시간 상점에서 물건을 사지 못하고 발길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속출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쳤던 상기 두 사건 자체보다는 이후 카드사의 대처방법에서 진한 아쉬움을 남겼다.

신한카드 부정사용 사례 보고 이후, 직접적 금전피해를 입지 않은 소비자들도 불안에 떨어야 했다.

기자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해외결제 차단을 설정해두는 등 직접 수작업에 나서기도 했다.

BC카드 결제가 먹통이 된 3시간 동안 온라인·오프라인 구매가 차단됐고, 필요한 물건을 제때 사지 못한 소비자들의 불편은 상상 이상이었다.

인터넷과 뉴스가 ‘BC카드 결제장애’로 도배될 동안에도 적극적인 카드사 자체 안내를 받아볼 수 없었다.

이러한 사건사고가 생길 때마다 항상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혼란수습의 책임은 지지 않고 있다.

사건 발생 시 어떻게 소비자에게 이를 안내하고 피해를 보상해줘야 할지, 정확한 매뉴얼이 있어야 한다.

각종 사고 가능성을 모두 다 차단하는 건 불가능할지도 모르지만 신속한 사후대처와 혼란수습은 얼마든지 가능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