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영업자 비중이 24.6%를 넘어섰다. OECD 37개국 가운데 6번째로 높은 비중이다. 창업이 늘어나는 만큼 상권분석, 창업 노하우가 부족한 자영업자의 폐점률도 높아지고 있다. [상권뽀개기]가 향후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길잡이가 되길 바라며 전국 주요 상권을 분석한다. <편집자주>
[사진=네이버 로드뷰]
동대구역상권이 올해 들어서면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네이버 로드뷰]

[이뉴스투데이 박예진 기자] 동대구역 상권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8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동대구 소규모상가 공실률은 지난해 4분기 21.6%에서 1분기 8%로 감소했다. 중대형상가 1분기 공실률도 전년동기 대비 5%p 이상 감소한 18.4%를 기록했다. 

매출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 1~2월 동대구역 상권의 전 업종(음식·소매·서비스업 등) 추정매출액은 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22.3% 상승했다.

최근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 감소로 소비심리가 회복되면서다. 대구는 앞서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봉쇄론 논란이 일 정도로 침체기를 맞은 바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시기인 2020년 대구지역이 타 지역 대비 타격이 컸다”며 “현재 코로나 여파에서 회복되는 중이며 향후에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상권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대구역 상권 영역. [자료=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동대구역 상권 영역. [자료=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동대구역 상권은 교통중심지라는 장점을 살려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KTX와 대구 지하철1호선 등이 지나고,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이 위치해 유동인구가 밀집하는 상권이다. 

일 평균 1만9000여명의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으며, △20대 3463명 △40대 2755명 △30대 2507명 순으로 많았다. 유동인구는 목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점심과 저녁 시간대에, 토요일 오후 시간대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경 1000m내에 주거인구 4만573명, 2만680세대도 거주하고 있어 전국 1200대 상권 중 매출 규모 상위 26%를 기록하고 있다.

교통중심지상권 특성상 외식업과 숙박업, 대형소매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숙박업은 전국평균 상권 구성비보다 9.3%p 높고, 음식업과 여가·오락은 전국평균 구성비 대비 각각 13.1%p, 9.0%p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 때문에 고정적인 수요가 적고,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경기침체나 회복세도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교수는 “동대구역 상권은 대구광역시에서 상업 중심지로 기능하는 동성로 상권에 비해 신세계백화점·현대아울렛 등 대형상업시설, 유흥주점·숙박업 기능이 강화된 교통중심지 상권”이라며 “2020년 큰 위기를 맞았으나 다른 전국 주요상권에 비해 2021년 이후 회복 속도가 빠른 상권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