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성화 기자] 물가가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뛰면서 서민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동월 대비)은 4.8%를 기록하면서 결국 5%에 근접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었던 2008년 10월(4.8%) 이후 13년 6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는 지난해 10월(3.2%), 11월(3.8%), 12월(3.7%), 올해 1월(3.6%), 2월(3.7%)까지 5개월 연속 3%대 상승률을 보였다. 3월에는 4.1%를 기록하면서 결국 4%를 넘기더니 지난달에는 4% 후반대까지 올라왔다.

지금도 난리지만 향후 전망도 밝지 않고 해법 찾기도 난항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했고 원유 100% 수입하는 나라에서 원유가 오르다 보니 물가 안정시키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문제는 정권 교체기까지 맞물려 당국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있고, 구정부와 신정부의 모두 “물가가 심상치 않다”고 말하면서도 검수완박 같은 권력 이슈에만 몰두하고 있다.

새 정부 경제팀은 아직 치솟는 물가에 대한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 3일 발표한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에는 수급 안정과 같은 원론적인 내용만 담겼다.

하지만 새로 출범할 윤석열 정부는 검수완박보다 오히려 장바구니 문제가 국민 생활과 더 밀접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서민들에게 연예인이 사는 강남의 고급주택이 30억원에서 50억원이 되는 건 별로 피부에 와닿지 않지만 당장 생필품 가격이 1000원 오르는 것은 크나큰 고통이기 때문이다.

검수완박은 국민의 기본권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다. 그러나 정권 출범을 앞두고 이 문제에 과도한 에너지를 쏟는 게 독이 될 수 있다.

검수완박은 다음 총선에서 이기면 얼마든지 재논의와 법 개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물가에 다음은 없다. 물가가 크게 올라 서민들의 생활이 궁핍해지면 결국 그 비난의 화살은 윤석열 정부로 향한다.

과거 MB정부는 출범하자마자 금융위기로 물가가 치솟았고 ‘MB 물가지수’까지 만들어 물가를 관리했지만 효과가 별로 없자 민심 이반이 가속화됐다.

MB정부 취임 첫 해인 2008년 7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9%에 달했다. 이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20% 초반까지 곤두박질쳤다. 광우병 사태 등 다른 요인들도 지지율을 끌어내렸지만 취임 초 50%가 넘던 지지율이 반토막 내는 데 물가가 큰 역할을 한 것은 결코 부인할 수 없다.

지금의 물가 상승 압력은 글로벌 공급망 붕괴, 우크라이나 전쟁, 전 세계적 긴축 흐름에 따른 것으로 구정부와 신정부 모두 어쩔 수 없는 측면이 분명히 있다. 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말고는 별다른 해법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럴 때일 수록 더 신중히 정책을 고민하고 무리한 돈 풀기는 자제하면서 물가 잡기에 올인해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과거 MB정부가 20% 밑으로 떨어졌던 지지율을 다시 50%까지 끌어올리는 데는 1년 가까운 시간이 필요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