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0일 오후 붕괴 현장 최상층을 살펴보는 119구조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 20일 오후 붕괴 현장 최상층을 살펴보는 119구조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원희룡 기획위원장 등 위원들은 윤석열 당선인의 당부로 29일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을 찾아 사고 수습현황을 점검하고 피해자들과 면담한 뒤, 피해보상 등 조속한 협의 지원을 약속했다.

현재 시공사와 주변 피해 상인, 수분양자 간에는 피해보상, 건물 처리 등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서 협의가 진행 중이나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원희룡 기획위원장이 신속한 협의를 지원하기 위해 당사자를 직접 만난 것이다.

인수위는 “앞으로 피해자 협의와 공사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되고, 위험 구조물 철거 등 공사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11일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가 발생한 이후 재발방지 대책이 발표되고 관계자 처벌‧처분도 진행 중이지만, 사고의 또 다른 피해자들은 아직 제대로 된 보상을 못 받고 있다.

이번 기획위원장의 방문은 대통령 당선인이 2월 6일 사고현장을 찾아 문제 해결을 약속한 이후 인수위에 재방문을 요청한 것에 따라 이뤄졌다.

2월 두 차례 현장을 찾은 바 있고, 인수위 구성 후에는 기획위원들이 지난 4월 19일 현장에서 피해자들을 만나서 의견을 청취했던 원 위원장은 이날 피해자들의 의견을 다시 한 번 경청했다.

시공사 관계자에게는 상인과 수분양자들이 조속히 사고의 충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성의 있게 협상에 임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아울러 협의 과정에서 기술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 공공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원 위원장은 국토교통부, 국토안전관리원, 광주광역시 서구청과 함께 아파트 붕괴사고 대응현황, 전체적인 건설사고 현황 및 안전확보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원 위원장은 “사고 현장은 여전히 기둥, 벽체 등 위험 구조물이 남아 있는 만큼,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이라면서 “국토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국토안전관리원에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을 철저히 점검‧‧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건설안전 강화방안을 논의하면서 기존의 접근 방식에서 벗어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정부와 공공기관의 역할도 중요하다면서 국토안전관리원에는 명실상부한 건설안전 전문기관으로 거듭날 달라”고 당부했다.

인수위와 윤석열 정부는 광주 아파트 붕괴 사고에 대해서는 수습 상황을 끝까지 지켜보면서 원만한 피해보상 협의, 안전한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더 이상 국민들이 이와 같은 사고로 불안해하지 않도록 부실시공을 차단하고 건설현장의 안전을 강화하는 등 건설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