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현재 안보 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 교체기에 ‘방 빼라’, ‘우리는 거기 쓰겠다’, ‘5월 10일부터 업무 시작하겠다’는 식의 추진은 위험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방송된 JTBC ‘대담-문재인의 5년’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 측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추진 방식을 두고 “개인적으로는 새 정부의 집무실 이전 계획이 별로 마땅치 않게 생각된다”며 밝힌 작심 발언이다.

이어 “이전이 필요하다면 어디가 적지일지 충분히 논의하고 적지라고 판단된다면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가 안정적으로 이전할 수 있게 세운 계획에 따라 집무실을 이전해야 한다”면서 “‘하루라도 청와대에 있지 못하겠다’는 식의 결정과 일체의 추진 방식은 참 수긍하기 어렵다”고 일갈했다.

다만 “새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마치 1호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신구 권력 간 갈등을 크게 할 수 없으니, 우리 정부는 적어도 국정‧안보 공백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할 수 있는 협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도 집무실 이전 공약’ 질문에 대해선 “공약했던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못하게 된 이유도 당시 설명해 드렸다”면서도 “다만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만 광화문 정부종합청사로 옮기겠다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본관이나 영빈관 의전 공간, 헬기장과 지하 벙커, 위기관리센터는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난 이후에도 필요할 때는 청와대를 사용한다는 개념”이라면서 “지금 당선인 측이 하는 ‘통으로 아예 옮기겠다’는 것과는 다르다”고 목소리를 높여다.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잘 알지 못한 채 여성가족부를 폐지한다고 하면 ‘맞지 않다’고 말은 국정운영 경험자로서의 의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를 운영해본 사람으로서 정부 조직이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서 “새 당선인 측이 하려는 (정부 조직 개편을) 입 닫고 가만히 있냐”고 되물었다.

사실상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갈등에 대해서도 경계했다.

이와 함께 “여가부가 시대적 소명이 다했다고 하면 폐지를 말할 수 있는 것처럼, 여전히 중요한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면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반대하는 것도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과정을 비정상적인 갈등이라고 생각하는 건 너무 획일적”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