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구현주 기자]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와 지급과정에서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실손보험은 국민 75%에 달하는 3900만명이 가입한 상품으로, 소비자가 지출한 의료비 중 법정본인부담과 비급여 항목 등 37%를 보장하고 있다.

잘만 이용하면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가입자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지만, 막상 보험금을 청구하는 과정이 간단하진 않다.

청구에 앞서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미리 확인한 뒤, 이를 병원에서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하는 과정이다.

기자도 과거 실손보험금을 청구하면서 어떤 서류를 내야할지 몰라 보험사 고객센터에 도움을 요청한 경험이 있다.

보험금액이 크지 않으면 대개 진료비 영수증 정도만 발급받아도 되지만, 100만원 이상이 넘어가면 각종 진단서나 검사결과지가 요구된다.

가령 이달엔 백내장 수술보험금 지급 기준 강화로 세극등현미경검사 결과에서 백내장으로 진단된 경우에만 인공수정체수술 보험금이 지급되는 구조로 바뀌었다.

실손보험금을 받기 위해 병원 진단시부터 미리 필요한 검사를 확인해둬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원래도 번거롭고 귀찮은 보험금 청구인데, 간단해지기는커녕 오히려 그 과정이 추가되고 있다.

코리아리서치가 작년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7.2%가 보험금 청구 포기 경험이 있었는데 이유로는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거나 증빙서류를 보내기가 귀찮아서 라는 응답이 주를 이뤘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 의료계가 서로 협업해 실손보험 청구전산화를 완료한다면 증빙서류 제출 발급·제출 부담이 덜어진다.

증빙서류가 병원에서 보험사로 바로 전송되는게 실손보험 청구전산화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실손보험 청구전산화가 10여년이 넘게 논의됐음에도 매번 국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단 점이다.

의료계는 의료기록 등 환자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이유로 이를 반대해 왔는데, 협의체에서도 소극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

다수의 소비자가 청구간소화를 절실하게 느끼고 있지만 매번 금융당국-보험업계-의료업계로 구성된 협의체 논의에서 진전이 되지 않는 배경이다.

올해는 논의가 아닌 실질적인 변화가 나타나도록 의료계와 보험업계, 그리고 금융당국의 과감한 결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