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5일 발표한 ‘친환경 소비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월 국내 소비재 수출기업 40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절반이 넘는 51.3%의 기업이 ‘친환경 트렌드가 자사의 수출과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답변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5일 ‘친환경 소비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료=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기후변화와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소비자들의 친환경 의식이 크게 높아져 우리 기업과 정부가 ‘그린슈머(Greensumer, 친환경의 Green과 소비자 Consumer의 합성어)’를 겨냥한 마케팅을 비롯해 관련 정책지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5일 발표한 ‘친환경 소비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월 국내 소비재 수출기업 40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절반이 넘는 51.3%의 기업이 ‘친환경 트렌드가 자사의 수출과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답변했다. ‘팬데믹 이후 친환경 제품 수요가 높아졌다’는 기업도 52.1%에 달했다.

이처럼 최근의 글로벌 소비재 시장은 그린슈머가 주도하고 있다. 이들 그린슈머는 지난해 기준 글로벌 소비자 중 5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약 20%p 가량 증가한 수치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서유럽, 동유럽, 아시아·태평양, 오세아니아, 북미, 남미 등 6개 지역의 친환경 소비시장을 △시장 성숙도 △소비자 영향력 △기업 인식 △정책 환경 등 4개 부문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유망한 시장은 서유럽으로 나타났으며 오세아니아가 뒤를 이었다.

친환경 제품 수로는 서유럽이 120만여개로 가장 많았고, 시장 성장률은 오세아니아가 10.1%로 가장 높았다. 또한 오세아니아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 구매 의사 비중(33.6%)과 구매력(46,567달러)이 높아 소비자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성과지수(EPI), 기후위기대응 정책평가지수(CCPI Climate Index) 등도 서유럽과 오세아니아가 타 지역 대비 높아 정책 환경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소비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대응전략이 필수”라면서 친환경에 민감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타깃으로 소비자 경험 극대화, 친환경 경영활동 공개 등의 마케팅 전략과 함께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요소 적용, 그린워싱(친환경 위장) 방지, 친환경 인증 취득 등의 대응전략을 제안했다.

한편, 수출기업의 친환경 전환에 따른 가장 큰 애로는 ‘연구·개발(R&D)과 원가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31.2%), ‘인증 취득 어려움’(19.3%)으로 나타났고, 필요한 지원으로는 ‘금융지원’(25.7%), ‘인증 취득 지원’(25.2%), ‘마케팅 지원’(22.9%) 순으로 조사됐다.

임지훈 무역협회 연구원은 “그린슈머 세대가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자신들의 가치를 충족시켜준다는 만족감’ 때문이며, 가격요인은 상대적으로 관여도가 낮기 때문에 우리 수출기업의 적극적인 친환경 제품 개발과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지원기관에서도 금융·기술·마케팅 지원뿐 아니라 친환경 산업 통계 구축, 해외 상호인증협정 활성화, 해외인증 획득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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