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기술인 ‘DSME 기자재 상태 진단 솔루션’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부터 이 분야 최고 등급인 GS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이중연료 추진 LNG운반선.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기술인 ‘DSME 기자재 상태 진단 솔루션’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부터 이 분야 최고 등급인 GS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이중연료 추진 LNG운반선. [사진=대우조선해양]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기술인 ‘DSME 기자재 상태 진단 솔루션’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부터 이 분야 최고 등급인 GS(Good Software)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조선해양산업 핵심기술사업’ 국책과제를 수행 중에 있으며, 이번 인증 획득은 그 개발 과제 성과 중 하나다. 특히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의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에 대한 엄격한 시험 절차를 통과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십 기술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이 스마트십 솔루션 기능을 한층 구체화하고 그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번 기자재 상태 진단 솔루션은 선박의 성능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안전운항능력을 강화한다. 먼저 인공위성통신을 활용해 해상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각종 장비에서 운전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육상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때 주요 장비와 기자재의 결함 등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시정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해결 방안을 제공한다. 이로써 선주는 선박 내 주요 장비의 문제를 조기에 감지해 그에 따른 예지 정비와 유지 보수, 재고 관리 효율을 높여 더욱 안전한 선박 운항을 꾀할 수 있게 된다.

‘기자재 상태 진단(CBM)’은 장비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 장비 작동 상태와 고장 여부·원인을 판단해 유지 보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장비별 설정값을 기준으로 이상 유무를 판단해 다소 한정적인 정보 제공에 그쳤던 기존 기술과 달리, 이번에 대우조선해양에서 개발한 솔루션은 진동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분석해 결함 원인을 한층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수년간 주요 장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장 데이터를 축적하고 인공지능(AI) 기법을 활용해 이를 분류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또 지난해에는 실제 운항 중인 선박을 대상으로 직접 테스트를 거쳐 정확도 검증까지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는 해당 기술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GS인증 취득을 위한 절차를 밟아, 엄격한 시험·심사 절차를 통과하고 최종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전무)는 “회사는 이번 기자재 상태 진단 기술 확보로 자율운항선박 실현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십 솔루션은 선주들에게 실익을 안겨 주고, 수주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업계 최초로 LNG-FSU(부유식 저장설비) 2척에 이번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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