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영업자 비중이 24.6%를 넘어섰다. OECD 37개국 가운데 6번째로 높은 비중이다. 창업이 늘어나는 만큼 상권분석, 창업 노하우가 부족한 자영업자의 폐점률도 높아지고 있다. [상권뽀개기]가 향후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길잡이가 되길 바라며 전국 주요 상권을 분석한다. <편집자주> |
[이뉴스투데이 박예진 기자] 서울 목동 상권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집콕 수요를 흡수하면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1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목동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2020년 1~2분기 17.3% 에서 지난해 동기 10.6%로 6.7%p(포인트) 줄었다.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지난해 1분기 4.9%를 기록하며 2020년 1분기 6.1% 대비 1.2%p 감소했다.
대표적인 항아리 상권인 목동 상권은 주거지와 학원가 등이 주변에 위치해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집콕 수요를 흡수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항아리상권이란 주거밀집지역 안쪽에 상권이 위치해 있는 형태를 일컫는다. 다양한 업종의 상가가 집중돼, 타 상권으로 나갈 필요가 없어 소비자 유출이 적다는 것이 강점이다.
목동역 인근에는 2550세대가 거주하는 목동신시가지 7단지를 비롯해 아파트 단지와 방송국 등 업무 시설이 입지해 있다.
롯데카드 데이터스 조회결과 목동역과 오목교역을 끼고 있는 목1동 상권의 평균 매출은 △뷔페 6760만원 △패스트푸드점 4793만원 △중식 4197만원 △양식 4042만원 △한식 2821만원 △패밀리레스토랑 2610만원 △일식 2440만원 순으로 많았다.
이용고객은 21만6777명으로 남성이 12만3474명 여성(9만3303명)보다 비중이 높았다.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2019년 목1동 상권 일평균 유동인구는 39만248명을 기록했다. 유동인구는 40대 남자 비중이 높았다. 상주인구는 주거인구 7만4675명, 직장인구 3만4450명으로 구성됐다.
백화점, 할인점 등 쇼핑센터가 위치해 있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오목교역 인근에는 현대백화점 목동점이, 목동역에는 이마트와 홈플러스, 킴스클럽 등 대형 할인매장이 자리잡고 있다.
롯데카드 데이터스에 따르면 지난 2월 백화점 평균매출은 11억5229만원으로 지난해 3월 백화점 평균매출 10억6105만원대비 8.5%가량 증가했다. 할인점 매출은 44억7414만원으로 지난해 3월 28억9467만원 대비 54.5% 뛰었다.
박대원 상가정보연구소 소장은 “오목교 상권은 아파트와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고 백화점을 중심으로 탄탄하게 형성돼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상권이 전반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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