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청
양양군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양양군이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차단을 위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군은 지난달 야생생물관리협회와 수렵인참여연대 등 관련단체 소속 모범수렵인 신청을 받아 40명의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구성해 지난 5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은 수확기 피해방지를 위해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분묘, 인명 등의 피해발생 신고 접수 시 현장 확인과 포획활동을 한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피해방지를 위해 ASF 종료 시까지 지속적인 야생멧돼지 집중 포획과 폐사체 예찰, 밀렵감시, 엽구류 수거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군은 지난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을 통해 멧돼지 299마리, 고라니 1263마리를 포획 조치했다.  

이에 올해는 8690만원의 보상금 예산을 편성, 허가기간 수렵실적에 따라 개체당 고라니는 4만원, 멧돼지는 27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경험이 풍부한 엽사들로 피해방지단을 구성해 운영한다”며 “유해야생동물 피해 접수 시 신속한 대처로 농작물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