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정혜원 기자]  산림청은 31일 최근 산불 발생 실태와 진화과정을 짚어보고 대형산불에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기 방안을 발표했다.

임상섭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경북과 강원지역에서 발생한 초대형산불에 대한 대응지침을 마련하고 헬기와 인력확충, 산불에 강한 산림을 조성해 나가는 등 5가지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산불에 관한 대응 경과 △진화과정에서 나타난 시사점 △산불피해지 신속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복구·복원 △동해안 지역에 대한 단기대책인 산불대응 긴급 조치사항 △향후 중장기 개선 방향을 마련했다.

경북·강원 산불에 대한 대응경과는 강풍으로 인해 대형산불로 확산됐으나 다행히 인명피해 없이 산림 2만1000ha, 주택 322채와 농업시설 281동 등 피해가 잠정적으로 집계됐다.

이번 진화를 위해 산림청 진화헬기는 물론 경북과 강원을 제외한 다른 지방 자치단체, 국방부, 소방청, 경찰청 등 여러 부처 소속 헬기 821대와 진화인력 7만1527명을 투입했다.

국가기간산업인 한울 원자력발전소와 삼척LNG 생산기지를 보호할 수 있었다, 잘 보호해온 울진 소광리 금강송 숲도 화마로부터 지켜낼 수 있었다.

진화과정은 역대 최장시간인 213시간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게 진화자원을 총동원하고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지는 등 부처협업 체계가 순조롭게 가동됐다.

그러나 지난해보다 산불이 2배 상당 이른 시기에 발생해 진화자원 부족으로 인한 산림 등 피해가 확대됐다.

산림분야에 대한 복구로 올해는 2차 피해예방을 위한 응급복구에 중점을 두고 내년에는 산림생태계 회복 목적의 항국복구로 나누워 실시할 계획이다.

동해안 지역에 대한 단기대책인 산불대응 긴급 조치사항으로 4월에는 강풍이 많기 때문에 작은 불씨 하나가 대형산불로 확산될 소지가 있어 선제적 산불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대형 산불을 대비해 공중·특수진화대 등 정예인력은 광역단위로 투입하고, 산불 장기화에 대비해 산림조합·영림단을 대체·교대인력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진화자원 동원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해 시범 운영한다.

향후 중장기 개선 방향으로 전국 동시다발·초대형 산불에 대비해 맞춤형 대응전략 체계를 마련하고, 공중과 지상 진화자원을 충분히 확충해 초기 대응력을 강화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야간산불 대응을 위해 드론산불진화대를 운영하고 야간 산불진화가 가능하도록 운영체계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상섭 국장은 브리핑에 앞서 “많은 장비와 인력을 지원해 산불진화에 힘을 보태준 여러 중앙부처와 지자체, 산불진화대와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산불 등 재난업무의 대응 성패는 지역주민, 유관기관 등의 긴밀한 협업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지난 60여년간의 특화된 노하우와 ICT등 과학기술을 접목해 철두철미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