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경제6단체장은 지난 21일 오찬 회동을 갖고 경제·기업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오찬이 당초 예정됐던 시간보다 1시간가량 넘겨 종료됐음으로 볼 때 양측 간에 폭넓은 견해가 오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 당선인과 주요 경제단체 수장이 한자리에 모여 경제정책과 기업활동 전반에 대해 기탄 없이 의사를 밝히고 상호 접점을 만들어가는 모습은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다.

이날 오찬 회동 역시 윤 당선인이 경제계 애로사항과 신정부에 바라는 사항 등을 직접 청취하겠다는 목적으로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회동과 관련해 경제단체 간 잡음에 이어 신경전까지 벌인 것으로 드러나 뒤늦게 씁쓸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더욱이 그 이유가 회동을 둘러싼 주도권 다툼에 있었다는 데 어안이 벙벙할 정도다.

재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오찬 회동이 성사되는 과정에서 전경련이 주도적인 역할을 맡은 데 대해 경총 등 일부 단체가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과거 ‘국정농단’ 사테에 연루돼 현 정부 내내 입지가 축소됐던 전경련이 정권이 바뀌자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움직임으로 비춰졌기 때문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는다.

또 당초 회동 참석 범위가 경제5단체로 한정됐었다가 최근 공개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 온 중견련이 참석 명단에서 누락된 데 대헤 강력히 항의하면서 6단체로 확대됐다는 후문이다.

이유와 과정이 어쨌든 경제단체 간 반목과 대립, 갈등은 경제 활성화와 기업 활동 촉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아가 경제계 전반에 대한 사회적 불신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돼 곧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는 시기다. 국가 경제 기반을 재점검하고 미래를 위한 기업의 투자활동 지속과 고용창출을 위해서는 각 경제 주체들의 중지가 필요하다.

이 가운데 윤 당선인이 이날 오찬 회동에서 기업 활동의 방해 요소를 제거해 나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한 만큼, 경제단체들이 정책 파트너로서 중심적인 역할을 맡아야 할 때다. 아울러 주도권을 잡기 위해 서로 싸울 때는 더더욱 아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