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중고차 업계에선 그간 각종 사기사건이 언론에 부각되면서 “믿을만한 큰 기업이 중고차 판매도 하는 게 맞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지난해에는 중고차거래사기단에 피해를 입은 60대 남성이 목숨을 끊은 사건마저 발생해 여론은 더 악화됐다.

이를 해결할 마지막 카드는 중고차 시장 개방이었다. 누구나 판매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길을 열고 공정한 방식으로 경쟁하자는 것이다.

반발은 거셌다. 기존 중고차 매매 업계는 “결국 대기업의 뱃속 채우기 아니냐”며 들고일어났고, 중고차 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에 포함시켜달라고 신청하는 등 반대 입장을 분명히 나타냈다.

하지만 이미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포함돼 6년간 웅크렸던 대기업은 지난해 이 부분이 해제되며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명분이 생겼고, 최근 생계형 적합업종에서도 제외돼 중고차 시장 개방은 대내외적으로 공식화됐다.

가장 발 빠른 건 역시 현대자동차다. 지난 7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한 현대차는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 역시 전북 정읍에 사업자 등록을 신청하는 등 중고차 사업 진출 작업에 들어갔다. 나머지 3사도 중고차 시장 참여를 위해 준비 중이다.

이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의 기대가 대단하다. 그동안 소비자가 공급자를 신뢰하지 않고, 공급자 역시 굳이 양질의 물건을 판매하려 하지 않는 상태인 ‘레몬시장’으로 불렸던 중고차 시장에 대변화가 찾아오면서 좀 더 신뢰 가는 구매와 사후관리가 가능할 것이라 보고 있다.

중고차 시장 개방과 함께 대기업의 인증 중고차 가격은 기존 중고차 거래 가격보다 5~10% 높게 책정될 것이라는 분석에도 큰 동요가 없는 모습이다. 그간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이 어느 정도였는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한편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중고차 업계가 신청한 사업조정이 끝나야 가능하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늦어도 올해 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남은 건 기존 업계와의 사업 조정이다. 중기부는 “현대차와 기아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충분히 예상된다”며 “향후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에서 이러한 점을 고려해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러면서 우선은 ‘상생 협력안’을 만들도록 자율 조정을 시도하고, 조율이 안 되면 사업 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소상공인 적합업종으로 6년, 이후 생계업종 지정 여부를 정하지 못해 낭비한 3년까지, 10여 년을 끌었고, 이제야 다 같은 출발선에 섰다. 필드로 나온 대기업, 이들을 맞는 기존 매매 업계 모두 양보와 상생을 최우선으로 두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중고사 시장 정상화에 매달려야 한다. 피해를 온몸으로 맞으면서도 묵묵히 기다려온 소비자를 생각한다면 말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