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중고차 개방에 완성차 제조사가 정부보다 먼저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향후 중고차사업 비전과 사업방향을 최초로 공개했다.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할 계획을 세부적으로 밝힌 것이다.

기아는 전북 정읍시에 자동차 매매업 등록을 신청했고, 한국GM 등 나머지 3사도 중고차시장 참여를 위해 준비 중이다.

소식을 들은 업계는 일단 반색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현대차, 기아, 한국GM, 르노삼성, 쌍용 등 완성차 업체들은 중고차 시장 개방을 적극 환영한다”며 “완성차 제조사들은 중고차매매업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미지정되는 경우 사업 참여를 위한 내부 준비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에 초점을 맞췄다.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산업 발전에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등 기존 상생안 항목 외에도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커나가기 위한 다양한 자구책을 구상했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만들어 기존 업계에 공개, 완성차업체로서 보유한 기술 정보와 노하우를 아낌없이 내놓기로 했다. 또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친환경‧미래차종이 늘어나는 만큼 관련 신기술 교육과 최신 CS(고객만족)교육도 지원한다. 중고차 종사원들의 차량 이해도와 지식 수준을 높이고, 판매현장 역량을 강화한다.

그러나 4년 여 질질 끈 사이 신뢰가 바닥을 친 소비자들은 최근 내놓은 현대차의 발표에 반신반의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의 법적 근거가 될 중기부의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가 계속 미뤄지고 있고, 중고차 업계는 여전히 반대 입장이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에 들게 되면 또다시 5년간 대기업 진출이 막힐 수 도 있다.

여기에 기존 중고차업계 측은 “대기업이 말하는 상생 구조는 독과점을 야기한다. 매물을 독식해 결국 중고차 가격이 통제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그대로 두기엔 그간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허위매물 등 불법행위는 도를 넘어섰다. 단속과 법 집행도 결국 이를 제재하지 못했다.

마지막 카드는 중고차 시장 개방이다.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입으로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가 높아지면 중고차 수요증가로 이어져 전체 시장규모가 커지고, 소비자의 신뢰도 되찾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부의 결정보다 한 발 앞선 결단을 한 현대차에 응원을 보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