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 도크 전경.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 도크 전경. [사진=대우조선해양]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주 호황을 맞고 있는 조선업계가 예기치 않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비상이다. 연초부터 선박 건조계약이 이어지며 더욱 높은 도약을 내다보던 차에 미국·서방의 금융제재 실시로 러시아 대금 결제가 전면 중지될 상황에 놓여서다.

국내 조선업계를 이끌고 있는 조선 3사는 올초부터 연이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수익성을 확대하며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달까지 무려 10조원 규모의 수주 계약을 이뤄낸 상태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개월간 LNG선과 대형컨테이너선 등 총 45척, 49억달러 규모를 수주했다. 이는 올해 목표치 174억4000만달러의 28.1%에 달한다.

삼성중공업은 같은 기간 9985억원 규모 LNG선 4척을 수주하며 올해 목표 88억달러 가운데 9.3%를 달성했으며, 대우조선해양도 총 27억2000만달러 규모로 LNG선 5척과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를 수주해 전년동기 실적을 뛰어넘었다.

하지만 지난주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과 EU 등 서방은 즉각적인 고강도 금융제재에 착수, 러시아 은행들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배제했다.

이로써 러시아의 국제 금융시장 접근이 전면 제한돼 수출입 대금 수수는 물론 해외 대출·투자 등도 모두 막히는 단계에 접어들게 됐다.

이에 러시아로부터 이미 7조원이 넘는 규모의 선박, 해양 설비 등을 수주한 조선 3사는 초비상이 걸렸다. 자칫 대금을 일체 회수하지 못하는 처지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 3사는 2020년 말 이후 러시아 선사로부터 총 1조7000억원 규모 LNG운반선 7척을 수주했다.

이와 함께 삼성중공업은 러시아가 추진하는 대규모 LNG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 LNG선을 건조하기 위해 2019년부터 현지 즈베즈다 조선소와 약 5조1000억원에 달하는 설비 공급계약을 맺었으며, 대우조선해양도 러시아와 1조원 가량의 LNG 설비 계약을 체결했다.

조선업계 안팎에서는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 여파가 아직 미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당장 큰 손실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제재가 장기화할 경우, 대금 결제가 어려워질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제재 장기화 시 국내 조선업계가 반사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러시아의 유럽 내 천연가스 공급이 제한될 경우, LNG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아 LNG선 수요가 늘어나고, 러시아 철로 운송에 제약이 따르면 물동량 처리를 위해 컨테이선 발주도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 코트라, 무역협회 등과 정보 공유 등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