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이 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정보보호산업의 전략적 육성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영민 기자]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이 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정보보호산업의 전략적 육성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영민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정부가 디지털전환 가속에 따른 정보보호 안전망 구축과 정보보안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사이버위협이 국민생활, 경제전반과 밀접한 분야에서 발생하면서 디지털 경제 성장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디지털경제시대 정보보호 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보보호산업의 전략적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제5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발표했다.

국내 정보보호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8.4%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소프트웨어산업이나 여타 제조업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글로벌 정보보호 시장도 2024년까지 연평균 9.4%의 성장이 전망되는 등 성장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시장이다.

그동안 정보보호산업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전통적인 정보보안산업과 재난·범죄 방지를 위한 물리보안산업을 중심으로 성장을 해왔으나 전통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스마트공장, 스마트카 등의 보안 내재화를 위한 융합보안 시장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인공지능(AI) 보안, 비대면 보안, 융합보안 등 새로운 보안 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선도제품 및 차세대 보안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보안기업 간의 협업 활성화 및 정보보호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정보보호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

정보보호산업의 전략적 육성방안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정보보호 신시장 창출 △글로벌 일류 정보보호기업 육성 △정보보호산업 기반 강화를 위한 생태계 확충 △차세대 정보보호 기술경쟁력 확보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실행과제가 마련됐다.

정부는 고성장이 예측되는 AI보안, 비대면보안, 융합보안 분야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2025년까지 보안위협 자동 탐지·대응, 보안관제 자동화 등 AI기반의 보안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혁신 보안기업 60개사를 발굴·육성한다.

악성코드 및 침해사고 데이터로 구성된 정보보안 데이터 8억여건을 개방하고 국내 보안기업들이 이를 활용한,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물리보안과 관련한 싸움이나 쓰러짐, 화재 등 영상 데이터 5종을 물리보안산업의 고도화를 뒷받침한다.

비대면 보안 분야는 원격근무·교육, 메타버스, 무인점포 등 새로운 비대면 서비스 보안 위협에 대응한다. 코로나 의료지원 서비스, 메타버스 기반의 서비스의 보안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안심스마트점포 모델을 확산해 나가고 지능형 CCTV 등 AI 물리보안 솔루션을 실제 운영 상황에서 학습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도 구축해 중소업체가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공장 등 ICT 융합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5개 보안 리빙랩 구축과 함께 부처간 연계를 강화해 보안점검-커설팅-보안솔루션 제공으로 이어지는 원스톱으로 패키지 보안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수 정보보호기업의 성장을 위해 첨단 정보보호기술에 기반한 선도 기술·제품개발을 지원하고, 우수 정보보호 기술·제품으로 지정해 판로개척도 지원한다. 4개 분야 과제를 선정할 계획으로 선정된 제품에 대해서는 조달과 연계할 방침이다.

정보보호 기업간 협업 확대 인수협병을 통한 사업영역 확대 성장도 지원한다. 유통채널을 보유한 선도기업과 우수기술을 보유한 초기기업 간의 협업을 유도해 통합보안 솔루션화 하고 국내·외 판로를 함께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보보호 분야 벤처기업 투자상품를 개발해 정보보호기업의 투자유치 기회도 확대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과 관련해서는 효과적인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미국, 동남아, 중남미 권역별 타깃을 설정하고 5대 해외 거점을 중심으로 집중 공략한다. 한국형 비대면 서비스 보안모델도 발굴해 수요 연계형 해외 실증을 지원하고, 현지·초청 쇼케이스도 개최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도입된 정보보호공시제도의 이행 추진을 통해 정보보호 및 투자를 유도하고 정보보호인증 고도화를 통해 사물인터넷(IoT)기기 해킹에 대응한다. 열화상카메라, 도어락, 드론, 의료용 X-ray 당 다양한 분야로 정보보호 인증을 확대해 정보통신 기기의 보안 내재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지능형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고시를 반영한 홈·가전 사물인터넷(IoT) 보안을 공동주택에 적용토록 지원하고, IoT 보안인증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시험자동화 도구 개발을 위한 R&D 추진, 신규인증대상 개발 등 보안인증을 고도화 한다.

중소기업과 지역지원을 위한 사업도 마련했다. 중소기업과 지역의 사이버 보안 안전망 확충을 통해서 보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민간분야 정보보호 신규 수요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보안 투자 여력이 부족한 8300여 중소기업에 정보보호 컨설팅, 보안제품 도입 등을 지원하고 전국 10개 지역 정보보호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학계, 산업계, 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지역 정보보호협의회를 신규 운영하여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한 보안 내재화 및 정보보호 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사이버안보는 우리 기술과 기업을 통해서 확보할 계획이다. 정보보호 연구개발 규모를 지난해 대비 24% 확대한 928억원으로 확대하고 정보보호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한다.

특히 신기술 개발은 억제-보호-탐지-대응 중심의 4대 대응체계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글로벌 공급망 위협에 대응한 공급망 보안기술, 6G·양자 등 미래 기술 도입에 대비한 보안기술도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제로트러스트 보안기술 개발, 동형암호 기반의 데이터 보호 기술, IoT 보안 위협 대응 기술을 포함한 사이버보안 기술 로드맵도 수립한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의 도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보안 위협이 일상화되고 있다”며 “우리 정보보호기업과 기술을 통해서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디지털 전환을 구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보보호산업은 최근 보안 수요가 증가되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산업”이라며 “국가 차원의 전략적 육성을 통해서 산업 기반을 강화하고, 새로운 경제 성장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