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동훈 석박통합과정생, 이광록 교수. [사진=지스트]
왼쪽부터 이동훈 석박통합과정생, 이광록 교수. [사진=지스트]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는 이광록 생명과학부 교수 연구팀이 DNA 복구과정에서 핵심기능을 하는 AP 핵산분해효소의 두 가지의 활성(내부절단 핵산분해활성, 외부절단 핵산분해활성)을 결정하는 작동원리를 단일 아미노산 잔기 수준에서 규명했다고 10일 밝혔다. 

AP 핵산분해효소는 암 치료에 있어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효소 중 하나다. 많은 암 환자에서 이 효소의 돌연변이가 발견됐으며, 암 초기에 이 효소가 과발현된다는 보고도 있어 조기암 발견의 바이오 마커로 사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AP 핵산 분해효소를 가지고 부위 특이적 변이유도 방법과 단일분자 형광 FRET 관찰기술을 이용해 AP 내부핵산분해활성과 외부핵산 분해활성의 근본적인 작동기전을 분자수준에서 밝혀냈다.

연구팀은 AP 핵산분해효소의 213번째 트립토판과 213번째 페닐알라닌이 AP 자리와 π-상호 작용을 통해 AP 내부핵산분해 활성을 갖는 것을 알아냈다. 

또한 213번째 페닐알라닌은 AP 내부핵산분해 활성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해리된 DNA 3’말단을 안정화시켜 외부핵산분해 활성 촉매가 일어날 수 있는 구조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했다.

외부핵산분해 활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효소의 90번째 아르기닌, 109번째 티로신, 121번째 리신과 153번째 아스파라긴 잔기들이 DNA의 인산기와 상호작용해 DNA 나선구조를 안정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광록 지스트 교수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과 기초연구실, 지스트의 연구원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관련 논문은 생화학&분자생물학분야 상위 2.6% 논문인 세계적 학술지 ‘핵산 연구’에 지난 7일 온라인 게재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