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고선호 기자]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에너지 전환의 핵심 발전원으로 꼽히고 있는 LNG(액화천연가스)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구축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NG의 경우 발전소 건립을 위한 부지 선정 단계에서 해당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심화되면서 공기가 지연되는 등 당초 정부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8일 한국전력 및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참여설비용량은 2019년 정부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라 해당연도 8739MW에서 지난해 기준 1만2143MW로 2년간 약 4000MW 규모의 설비용량이 증설됐다.

LNG 발전의 시장참여설비용량은 지난달 기준 4만1528MW로, 연간 2만MW 규모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다만, 당초 발전공기업 주도로 추진돼 오고 있는 발전소 준공 시기가 잇따라 연기되면서 소폭 성장에 그쳐 전체적인 성장세 견인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현재 정부의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노후 석탄발전의 LNG 발전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한전 산하 발전공기업들의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서부발전은 경북 구미시와 전남 여수시에 위치한 석탄발전소인 태안 1·2호기 대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LNG 발전소 준공을 추진 중이지만, 여수LNG복합발전소의 준공이 2026년 12월로 늦춰졌다.

남동발전 또한 당초 2024년 준공 예정이던 삼천포 LNG 발전소 준공이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강한 반발로 예정보다 2년이나 늦춰졌다. 이에 경남 고성군 등 대체 부지 선정을 위한 시간이 소요되면서 불가피하게 준공 일정이 연기됐다.

통상적으로 LNG 발전소 건설을 위해서는 발전사업 변경허가 취득부터 발전소 준공까지 약 5년에서 6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올해를 기준으로 2028년까지 준공하려면 LNG 발전소는 관련 절차에 돌입해야 당초 공기에 맞춰 준공할 수 있지만, 아직 대체 부지를 선정하지 못한 남동발전의 삼천포 5·6호기, 남부발전 하동 4호기, 서부발전 태안 3호기가 여전히 지역 반발로 인해 대체 부지 선정조차 완료하지 못하고 있어 정부의 LNG 설비 확충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LNG 발전소 준공 지연이 잇따르면서 화석발전 감축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등의 탄소중립 계획에도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내 석탄발전 시장참여설비용량은 2017년 이후를 기점으로 3만6500MW 선에 머물러 있으며, 2020년의 경우 하절기 전력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설비용량이 전년과 비교했을 때 1만MW가 증가하는 등 정부 정책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와 관련, 발전업계 관계자는 “현재 정부의 에너지 전환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신재생발전 시설용량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LNG 발전소의 조속한 준공을 바탕으로 석탄화력발전량을 급격하게 줄여나가야 하는데 준공 일정이 차일피일 늦춰지면서 연간 탄소발생량도 큰 폭으로 늘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