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상황실에서 재택치료자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7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상황실에서 재택치료자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 확산세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재택치료 자율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의료자원 효율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미크론 유행 대응 방역·의료체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방역·의료체계 개편안을 발표했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에 현 방역체계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급속 확산세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자원을 고위험군에 집중 투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코로나19 재택치료자 관리는 60세 이상, 50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등 ‘집중관리군’ 위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건강 모니터링과 관련 키트는 집중관리군에게만 제공된다.

그외 무증상·경증 환자로 구성된 일반 환자군에게는 자율성이 강화된 방역·의료체계가 적용된다.

건강 모니터링 없이 스스로 상태를 파악하고 필요시엔 동네 병·의원 비대면 상담 또는 상담센터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입원치료가 필요한 유증상자는 감염병전담병원 등에 입원할 수 있다.

정부는 각 지자체의 준비기간을 고려해 오는 10일부터 개편된 재택치료 체계를 전국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공동격리자의 격리방식도 일부 개편된다. 

정부는 위치정보시스템 기반의 자가격리앱을 없애고 동거가족 격리는 필수 목적 외출을 허용하는 등 관련 체계를 대폭 간소화한다.

동거가족들에 대한 추가 격리도 사라진다. 

기존에는 백신을 미접종한 동거가족은 확진자 격리해제 후 7일간 추가적인 격리를 이어가야 했으나 앞으로 수동감시 대상 가족은 격리해제 후 3일간 자율적으로 생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 된다. 이같은 새로운 방침은 9일부터 시행된다. 

보건당국은 역학조사 효율화에도 나선다. 확진자는 관련 웹페이지에 접속해 직접 접촉자 등을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제출할 수 있다.

방역당국은 최근 강화되는 오미크론 대응체계에 대해 “오미크론은 무증상·경증 환자가 다수다”면서 “선제적으로 확진자를 촘촘히 관리하는 전략에서 중증·사망 방지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방역 의료체계를 효율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