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공공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통한 혁신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2022년도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8일에 통합공고 한다고 7일 밝혔다.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은 ‘공공기술 이전(출자)–기술사업화–기술창업 및 성장 지원–해외진출지원’을 지원해 특구 내 기업의 기술사업화 전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년도 사업을 통해 연구소기업 225개 설립, 기술창업 기업 236개 설립, 1867명의 신규고용 창출 등의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올해에는 1368억원을 투입해 케이-선도 연구소기업 프로젝트 본격 추진,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신산업 분야 공공기술 사업화 지원 강화, 강소특구 맞춤형 특화육성, 신기술 실증을 위한 규제특례 R&D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스타트업에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 위한 ‘케이-선도 연구소기업’ 프로젝트를 본격화해 5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대형 사업화자금 지원(3년간, 15억원), 해외진출 지원 등을 집중 지원한다.

또한 인공지능(AI),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등 신산업분야 전략기술을 중점적으로 발굴해 특구 내 기업에게 기술이전하고,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이 사업화과제(R&BD) 지원시 가점부여 등을 통한 우대지원으로 연구개발특구 내에서 신산업 분야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공공연구기관 또는 기업이 연구 중 규제로 인해 신기술의 실증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기술 실증특례 제도’를 작년에 도입했다. 

올해는 10건 이상의 실증특례를 신규 지정함과 동시에 R&D 과제(과제당 4억)도 연계 지원해 특구기업의 실증특례 지원을 한층 강화해 갈 계획이다. 

한편 통합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 누리집, 연구개발특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