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대구 북구 한 네거리에 설 고향친지 방문, 여행 자제를 당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대구 북구 한 네거리에 설 고향친지 방문, 여행 자제를 당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민족 대이동이 이뤄지는 설 연휴를 앞두고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폭풍전야의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과 ‘설 귀성 자제’ 요청 등으로 확산세 저지를 위한 방역대책에 나섰다.

최근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전환되면서 ‘5차대유행’이 본격화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따르면 1월 셋째주(17~23일)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검출률은 50.3%다.

변이 대확산 따라 일 신규확진자 수는 연일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25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8571명로, 역대 최다 규모를 경신했다. 

◇설 연휴, 5차대유행 최대 분수령…새 방역·치료체계 구축 ‘관건’

정부는 전국적 전파 위험이 높은 설 연휴를 ‘5차대유행’의 최대 분수령으로 꼽으면서 귀성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이번 설 연휴에 지역간 이동과 만남이 활발하게 이뤄진다면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름 없다”면서 “송구스럽지만 이번 설에도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귀성을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 속도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의료대응체계도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지난 추석 당시 연휴가 끝나자마자 확진자 수가 38%나 급증했다”면서 “위험도 감소와 상관없이 짧은 시간동안 확진자가 폭증하면 의료현장에 심각한 과부하가 걸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오미크론 대응간 신속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서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신속 전환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매우 빠른 확산세로 우세종이 된 오미크론으로 인해 단기간 내에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면서 “총리 중심으로 범정부적인 새 방역·치료체계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 검사체계와 동네 병·의원 중심 재택치료 등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 내용과 계획을 국민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의료기관과도 협력하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우세지역에 효과적인 대응에 집중하면서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도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방역당국, 의료자원 효율화로 ‘신속 검사·진료체계’ 구축

정부는 먼저 오미크론 확진자 폭증에 대비해 의료자원 효율화에 나선다. 26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인원은 백신을 2차 이상 접종했을 시 격리가 면제된다. 백신접종을 완료한 확진자의 자가격리 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줄어든다.

밀접접촉자는 백신접종 완료 시 격리 없이 수동감시에 들어간다. 스스로의 건강 상태를 당국에 알리는 방식이다.

전국 선별진료소·보건소의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고위험군 중심으로 운영된다.

앞서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진행된 △광주 △전남 △평택 △안성 지역에서는 이날부터 선별진료소와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통해 저위험군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해당 지역에서는 역학조사도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된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은 24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들어 위중증 환자 수가 낮아졌고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20%를 밑도는 등 전반적인 의료대응체계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면서 “오미크론 우세지역에 대한 효과적 대응에 힘쓰면서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도 빠르게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국은 의료여력 유지를 위해 지자체 관리의료기관의 규모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시도별 관리 의료기관을 확충하고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를 더 활성화할 것”이라면서 “400개 이상으로 확충해 하루 확진자가 2만명 발생해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활한 대면진료를 위해 현재 51개소를 운영 중인 외래진료센터도 다음달 말까지 90개소로 확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비롯해 △치료 △처방 △재택치료 관리까지 가능한 의료체계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저위험군 검사 정확도 우려…정부, 새 진단체계 확대 여부 고심

다만 학계에서는 ‘오미크론 방역체계’의 일환인 신속항원검사 확대에 대해 방역간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새 방역·진단체계에서 다방면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의료학회 관계자는 “정확도 문제가 지속 제기돼온 신속항원검사는 방역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 당국은 학계와 의료계의 관련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선 확대 규모에 상응하는 모니터링 체계 등 후속조치 강화가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역혼란 우려가 이어지면서 당국은 오미크론 대응 진단·검사체계 확대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진단검사체계의 전환으로 저위험군 진단이 다소 느슨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전국적인 전환시기는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의료대응체계 여력은 다소 안정세를 유지 중이다.

중환자 전담 치료병상 2282개 중 18.9%만이 사용 중이다. 감염병전담병원은 총 1만7400여개로, 35.2%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