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이 20일 정부서울청사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갈무리]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이 20일 정부서울청사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갈무리]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정부가 급부상한 메타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 및 저변을 확대해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적 논의를 기반으로 한 법‧제도 정비를 통해 NFT 등의 거래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기로 했다.

정부가 생활, 관광, 문화예술 등 10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20일 발표했다. 메타버스가 가져올 경제‧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웹 3.0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메타버스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과 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다.

네트워크와 인공지능(AI), 가상융합기술(XR), 디지털트윈 등 정보통신(ICT) 기술의 집약체로 평가되며 전 세계 각국과 빅테크 기업의 주도권 확보경쟁이 치열하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AI와 블록체인을 융합하는 방향으로 사업전략을 추진 중에 있으며 관련 기업간 연계를 통한 생태계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춰 민관협력 기반의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방점을 두고 4대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전문 개발자와 역량있는 창작자를 양성하고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종합 인프라를 확충하고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법‧제도, 윤리적 쟁점에 대응하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메타버스를 통한 공동체 가치 실현에 나설 예정이다.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오는 2026년까지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점유율 5위 전만가 4만명 양성, 매출액 50억원 이상 전문기업 220개 육성, 모범사례 50건 발굴 등의 세부 목표도 세웠다.

정부재원 5560억원도 마련해 민간기업의 투자를 견인할 방침이다. 특히 메타버스내 경제시스템으로 작동 중인 NFT와 관련해서는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할 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메타버스 플랫폼 도전을 위해 일상생활, 경제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된 유형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지원할 방침이다.

민간 수요에 기반한 플랫폼을 발굴하고 창작자가 콘텐츠를 제작‧수익을 창출하는 등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지향에 초점을 둔다. 최근 떠오르는 한류콘텐츠 파워를 메타버스 경쟁력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전통문화 △예술 △게임 △에니메이션 △패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사업도 지원한다.

국내 주요관광지를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현해 한국 여행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광, 역사 등 지역 특화 소재를 활용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확산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특히 국민 누구나 디지털 창작물을 NFT로 생성할 수 있도록 바우처를 제공해 콘텐츠 제작부터 유통‧수입‧창출까지 전주기를 지원하고 플랫폼사와 창작자의 정당한 수익배분을 위한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인재육성과 관련해서는 청소년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하고 융합전문대학원의 설립 운영을 지원한다. 신인 창작자의 발굴‧육성을 위해서는 공연 ·전시 등 분야에서 메타버스 기반의 예술실험과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한편, 창작자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창작자의 자발적 경험과 자유 공유의 장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4대 초광역 메타버스 허브도 구축한다.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실증시설과 기업육성, 인재양성을 위한 공간을 만든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에 대해서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실증‧사업화 등을 지원하고 한국판 뉴딜 정책펀드, 스마트대한민국펀드 등의 재원을 활용해 관련 중소‧벤처 기업에 대하 투자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이용자 보호를 위한 방안도 마련하면서도 새롭게 형성된 시장보호를 위해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기업 약관이나 가이드라인으로 만들어 실천하도록 유도한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대한민국이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과제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며 “가상자산, 저작권 등 메타버스와 관련된 여러 이슈는 자율규제, 최소규제, 선제적 규제 원칙을 기본 원칙으로 해서 범정부 협의체를 통해 함께 풀어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