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발표한 ‘국가필수전략기술 선정 및 육성·보호 전략’과 관련해 정부-기업 간 협력 강화를 목표로 20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구자균 산기협 회장, 박수경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과 10개 국가필수전략기술 분야별 20개 기업 대표, 기술임원(CTO), 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12월 22일 발표된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기업 간 소통·교류를 활성화하고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국가필수전략 기술 분야에서의 기업 연구개발(R&D)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국내·외 산업현황 파악, 기업 인력 수요 조사·분석, 기업의 건의사항 수렴 등을 적극 협력하고 지원하기로 했다.

협력 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지난해 3월에 출범해 탄소중립, 스마트센서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민간R&D협의체’를 국가필수전략기술 분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 이어 기술패권 경쟁에서의 기술주도권 확보를 위한 현장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10개 국가필수전략기술 분야의 주요 기업과 간담회도 개최했다.

먼저 과기정통부는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를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기술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뿐만 아니라 인력양성, 기술보호 등 전방위적인 지원책을 강화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국가필수전략기술 육성·보호 전략에 대한 기대와 함께, 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한정된 자원으로 기술주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산·학·연 간 기업 중심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모든 국가적 역량이 결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